생산시설 지정 앞당겨… 중증 장애인 일자리 안정 목표

보건복지부는 지난 15일 신규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이하 생산시설), 생산품목이 이르면 다음달 중순부터 순차적으로 확정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 운영 지원을 위해, 당초 4월 말까지 예정된 심사 일정을 최대한 앞당겨 3월 중순부터 생산시설과 생산품목을 조기 지정할 예정이다.

현재 총 83개소가 신규·재지정 신청을 완료했으며, 1차 서류심사와 2차 현장심사를 거쳐 지정 여부가 최종 결정된다.

이번 조치로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제도 등을 활용한 생산시설의 판로 확보가 앞당겨져, 생산시설 운영과 일자리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신재형 장애인자립기반과장은 “이번 조치가 중증장애인생산품 생산시설의 판로 확보 노력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공공기관은 관련법에 따라 중증장애인생산품을 우선 구매해야 하며, 수의계약이 가능한 만큼 중증장애인생산품을 보다 적극적으로 구매해 달라.”고 강조했다.

한편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제도는 중증 장애인을 고용하는 시설의 생산품에 대한 우선구매를 지원, 중증 장애인의 일자리 창출과 직업 재활을 돕기 위해 시행되고 있다.

현재 공공기관은 일정 요건을 갖춘 생산시설의 중증장애인생산품을 총 구매액의 1% 이상 우선 구매하도록 의무화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