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소한소통, 대통령선거 후보 4명 공약 ‘쉬운 정보’로 제작
발달장애인 유권자 위한 읽기 쉬운 표현, 설명 등 더해

소소한소통이 공개한 ‘쉬운 10대 공약’ 누리집 화면. ⓒ소소한소통
소소한소통이 공개한 ‘쉬운 10대 공약’ 누리집 화면. ⓒ소소한소통

소소한소통이 제20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발달장애인 유권자를 위해 주요 후보 4명의 10대 공약을 쉬운 정보로 제작해 지난 24일 온라인으로 공개했다. 

소소한소통의 ‘쉬운 10대 공약’은 이재명, 윤석열, 심상정, 안철수 등 대선 후보 4명의 10대 공약 내용을 쉽게 바꿔 제공한다. 어려운 공약 문구를 쉬운 표현으로 바꾸고, 후보들이 제시한 분야별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필요한 설명을 더했다. 

특히 각 공약별 핵심 주제가 무엇인지 알 수 있도록 삽화를 함께 구성해 보다 직관적으로 공약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한자어, 정책용어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도 편하게 볼 수 있다.  

또한 모바일 사용자를 위해 단순하게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메인 화면에서 후보의 사진을 클릭하면 각 후보의 10대 공약 세부내용을 만나볼 수 있다. 

이밖에도 후보들의 10대 공약을 한눈에 비교해 볼 수 있도록 별도 메뉴를 함께 구성했으며, 해당 자료는 PDF로도 내려 받을 수 있다. 

소소한소통 백정연 대표는 “후보의 이미지, 정당, 주변의 권유에 의해서가 아니라 공약을 이해하고 투표하는 것은 발달장애인이 유권자로서 누려야 할 권리.”라며 “공약에는 비장애인에게도 익숙하지 않은 정책 관련 용어들이 많이 포함됐기 때문에 쉽게 전하는 데 한계가 있으나, 다소 어렵더라도 공약 원문의 의미를 훼손하지 않고 전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에 도움을 준다고 생각해 그대로 살렸다.”고 전했다.

소소한소통이 제작한 쉬운 10대 공약은 공식 누리집(sosoeasyvote.com)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