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장벽 없는 콘텐츠 교육으로 ESG 실현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콘텐츠 교육사이트 ‘에듀코카’에서 수어자막을 제공한다. 수어가 포함된 교육 콘텐츠 영상.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콘텐츠 교육사이트 ‘에듀코카’에서 수어자막을 제공한다. 수어가 포함된 교육 콘텐츠 영상.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하 공단)은 온라인 교육사이트 에듀코카(eduKOCCA)에 수어자막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에듀코카(www.edu.kocca.kr)는 콘진원이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사이트로 방송, 게임, 음악, 공연, 웹툰 등 약 300개 과정의 콘텐츠산업 관련 교육콘텐츠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연 평균 약 3만 명 규모의 이용자가 약 13만 회 조회수를 올리며 콘텐츠 분야 대표 온라인 교육 플랫폼으로 자리잡았다.

콘진원과 공단은 지난해 11월 장애인 인식개선 및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양 기관은 본 업무협약을 통해 온라인 교육콘텐츠 ▲게임 캐릭터 모델링 프로세싱 ▲애니메이션 제작 ▲VR 영화 스토리텔링 등 다양한 콘텐츠 장르 8개 과정, 50차시 강의에 수어자막을 반영해 21일부터 공개한다.

콘진원은 “에듀코카는 국민 누구나 접근 가능한 장벽 없는(Barrier-Free) 교육사이트로서 한 단계 더 발돋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콘진원과 공단은 지난 업무협약에 근거해 ESG 경영 실천에 발맞춘 사업을 지속적으로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올해 신규 개발되는 교육콘텐츠에도 수어자막을 제작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영화, 연극 등 실시간 수어 통역에 참여한 경력이 있는 수어 통역사를 초빙해 전문 직업인으로서 조명하는 교육콘텐츠도 제작할 계획이다.

나아가 콘텐츠산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장벽 없는 교육콘텐츠를 공동 개발할 예정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누구나 콘텐츠 창작에 대해 학습할 수 있다면 콘텐츠산업 전반의 역량이 더욱 높아지고 풍성해질 것.”이라며 “콘진원의 온라인 교육 사업이 국민 누구에게나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품질을 높여 콘텐츠산업 ESG 가치 실현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