휠체어 이용자 등 대상으로 유니버설 관광 투어 성료
축적된 유니버설 관광 인프라 활용 ‘사회공헌’ 지속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달 28일 서울다누림관광센터 개관 3주년을 맞아, 휠체어 이용자와 그 가족 등을 대상으로 기념행사, 서울숲 투어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밝혔다.

서울다누림관광센터는 지난 2019년 4월 30일 개관해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임산부 등 관광 취약계층을 비롯해 누구나 편리한 서울 관광환경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지난 3년간 900여 곳의 유니버설 관광시설을 발굴해 인증했으며, 지자체 최초로 휠체어 리프트 차량 7대를 도입해 관광 취약계층 4,000여 명을 대상으로 여행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서울관광재단은 유니버설 관광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현대자동차와 업무 협약을 맺는 등 여러 공공·민간 기업과 협력 관계를 맺었고, 지난해에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한 ‘정부혁신 100대 우수사례’에도 선정됐다.

한편, 서울관광재단은 ESG 경영에 앞장서기 위한 노력을 지속할 방침이다.

지난해 하반기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운행을 중단한 서울다누림 미니밴을 동원해 관광 취약계층의 안전하고 편리한 백신 접종을 지원한 바 있다. 

올해 만 5세부터 11세까지 백신 접종 대상이 확대되고, 고령자 대상 4차 백신 접종이 시작됨에 따라 백신 접종자의 수송 지원을 재개할 예정이다.

또한 갑작스럽게 장례식을 방문해야 하는 장애인의 편의를 위해, 올해 한시적으로 장례식 방문 목적으로도 차량을 지원하는 등 다양한 사회공헌 행보를 이어갈 계획이다.

서울관광재단 이경재 시민관광팀장은 “지난 2년간 관광 취약계층을 위한 유니버설 관광 인프라를 정비하는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며 “앞으로는 엔데믹을 맞이해 누구나 서울을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