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까지 6,120억 투자로 ‘서울형 고품질 공공의료서비스’ 확대
서울형 공공병원, 공공재활병원, 제2장애인치과병원, 보라매병원 안심호흡기전문센터 신설

제2장애인치과병원과 공공재활병원 등 서울시가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의료를 확충한다.

6일 서울시는 취약계층을 모두 보듬는 서울형 고품질 공공의료서비스를 확대하고자 2026년까지 총 6,120억 원을 공격적으로 투자한다고 밝혔다.

먼저 4,000억 원을 투입해 동남권에 ‘서울형 공공병원(가칭)’을 2026년까지 서초구 원지동에 건립한다. 동남권 시민을 위한 6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을 신설해 공공의료서비스를 더욱 촘촘히 제공하며, 유사시 신속한 위기대응 의료체계로 전환하는 재난대응 병원이다.

재활난민을 위한 서울시 최초의 ‘공공재활병원’을 건립하고, 현재 전국에서 유일하게 서울시가 운영 중인 ‘장애인치과병원’(성동구 소재, 1개소)은 2024년까지 서남권에 1개소를 추가 건립한다.

ⓒ서울시
ⓒ서울시

공공재활병원은 950억 원을 투입해 200병상 규모로 건립한다. 접근성은 낮고, 비용은 높은 재활의료서비스로 인해 재활 난민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문적이고 통합적인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제2장애인치과병원은 90억 원을 투입해 신체 또는 이동에 제한이 많은 장애인은 휠체어가 움직일 수 있는 시설이나 의료장비가 갖춰진 치과를 찾기 어려워 구강건강 관리에 취약하다. 시는 현재 전문 치과진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장애인치과병원 1개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2024년까지 서남권에 1개소를 추가 건립한다. 90억 원을 투입해 유니트체어 12개, 전신마취실, 회복실 등을 갖춘 약 1,200㎡ 규모로 조성한다.

또 보라매병원에는 노인성 호흡기질환 진료 및 연구기능을 수행하는 국내 최초의 ‘안심호흡기전문센터’를 조성한다.

특히 기존 시립병원은 위기상황에서 더 힘들어지는 취약계층을 위한 더 두터운 의료안전망을 갖춰 나간다.

서남병원은 종합병원 기능을 한층 더 높여, 분만, 재활 등 필수 의료서비스를 강화한다. 은평병원은 정신질환자를 위한 최적의 외래중심 병원으로 전환 및 서울시민의 정신건강 서비스를 한층 더 강화한다. 서북·북부·동부병원은 각각 기능을 고도화해 코로나19 같은 위기 상황에서 취약계층 맞춤형 집중 의료서비스를 한층 더 고도화한다.

위기 상황마다 빛을 발했던 민관 의료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다진다. 위기 상황에 대비해 동원 가능한 민간 의료인력과 의료자원을 공유하는 ‘서울위기대응의료센터(EOC)’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시립병원을 중심으로 한 공공의료는 확진자 치료와 건강관리의 중추적 역할을 했지만, 공공의료의 현실은 여전히 열악하다. 서울시 내 전체 병상 중 공공병상은 10.3%에 불과하고, 인구 천 명당 공공병상 비율은 0.86%로 전국 평균(1.24%)보다도 낮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확산 국면마다 중환자 병상 부족, 의료인력 부족 같은 한계에 직면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편에서는 코로나19 상황에서 공공병원 대부분이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지정되면서 공공병원을 주로 이용할 수밖에 없는 노인, 노숙인, 장애인, 투석환자 등 취약계층은 의료 공백에 놓이게 됐다.”며 “노인과 장애인은 사회적 고립이 더 깊어져 코로나 블루 현상이 심각해졌으나 정신건강 서비스는 역부족이었다.”고 덧붙였다.

이에 서울시는 ‘취약계층을 위한 공공의료 확충 계획’ 발표로, 취약계층을 위한 아낌없는 투자로 ‘건강특별시, 서울’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