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8월 20일~28일까지 ‘2022 UD 공감주간’ 운영
부산시민공원에서 ‘모두가 누리는 휴식’ 주제로 국제세미나, 전시·체험행사 개최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오는 20일~28일까지를 ‘2022 유니버설디자인(Universal Design, 이하 UD) 공감주간’으로 선포하고, 부산시민공원에서 ‘모두가 누리는 휴식’을 주제로 UD국제세미나 개최와 전시·체험공간을 운영한다.  

UD는 성별, 연령, 국적, 장애유무 등에 관계없이 누구나 제품, 환경, 서비스 등을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 개념이다.

개발원은 매년 UD에 대한 우리사회 인식확산과 공감대 형성을 위해 UD 공감주간을 선포하고, 국제세미나와 다양한 UD전시·체험행사 등을 개최해 왔다. 

오는 20일 오전 10시~오후 12시 50분까지 부산시민공원 백산홀에서 열리는 국제세미나는 일상적인 생활공간과 여가활동에서의 UD환경의 발전방향을 국제사회와 함께 모색하고, 정책 등을 논의하는 자리로 진행된다.

세미나는 ‘실내 휴식에서의 UD’와 ‘야외 휴식에서의 UD’ 총 2개 세션으로 나눠 국내·외 전문가들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온라인으로도 생중계하며, 한국어와 영어 통역도 제공한다.

UD전시·체험공간은 오는 20일~28일까지 부산시민공원 다솜관 잔디광장에서 열린다. 시민들의 UD 개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모두를 위한 휴식존’, ‘증강 현실존’, ‘체험존’ 등 다양한 체감형 컨텐츠로 구성된다.  

모두를 위한 휴식존에는 UD객실과 배리어프리 영화관을 실제 공간과 똑같이 구현해 관객들이 직접 휴식 공간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침대 옆 활동 공간, 영화관 좌석 면적, 청각장애인용 초인등 등 유니버설디자인 요소를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다. 

증강현실존에서는 장애·비장애 아동이 함께 하는 통합놀이터를 AR로 즐길 수 있으며, 체험존에서는 UD레진아트와 부채만들기, 3D펜을 이용한 UD그림 그리기, UD서체 전시, 프린팅 시연 등 다양한 즐길 거리가 준비돼 있다.

이밖에도 부대행사로 행사기간 중 주말에는 부산 시민들이 참여하는 ‘모두의 플리마켓’도 함께 열린다. 

UD국제세미나와 전시·체험공간 사전예약, 참가 신청은 유니버설디자인 공감주간 누리집(www.koddi.or.kr/ud)에서 할 수 있으며, 문의는 개발원 UD환경정책기획팀(02-3433-0777)으로 하면 된다.

개발원 관계자는 “UD 공감주간에는 코로나19 영향으로 기존에 불편함 없이 누리던 여행, 휴식, 여가활동 등 외부활동이 크게 제약 받는 상황에서, 일상적인 생활공간과 근거리 생활권 내에서 누리는 휴식의 방법과 의미를 찾고자 했다.”며 “이번 행사를 통해 생활환경의 UD적용 필요성을 공감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