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물 접자 삽입, 수어통역사 배치 등 편의성 높여
“공연예술 분야 전반에 걸쳐 배리어프리 공연 활성화되길”

작은 창극 ‘친절한 돼지씨’ 공연 모습. ⓒ세종국악관현악단
작은 창극 ‘친절한 돼지씨’ 공연 모습. ⓒ세종국악관현악단

세종국악관현악단과 군포문화재단은 ‘2022년 무장애 문화향유 활성화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오는 28일 군포문화예술회관 철쭉홀에서 작은 창극 ‘친절한 돼지씨’를 배리어프리 공연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친절한 돼지씨는 신정민 작가의 동화를 원작으로, 세종국악관현악단이 2018년 경기문화재단 상주단체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제작·초연했다. 소리꾼과 뮤지컬 배우의 목소리, 국악관현악단의 연주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음악극으로 2020 경기공연예술페스타 음악 부문 ‘베스트 컬렉션’에 선정된 바 있다. 

이번 공연에서는 문화시설, 콘텐츠 등 공연장 접근성을 강화해 장애인 관객의 문화 향유권을 확대할 계획이다.

세종국악관현악단은 장애인 공연 관람에 물리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시각장애인 관객을 위한 홍보물에 점자 삽입, 공연에서 연주되는 악기를 직접 듣고 만져보고 체험하는 터치투어를 통해 무장애 공연 환경을 조성한다. 

또한 극 중에 수어통역사 4명을 배치해 대사 통역을 제공, 공연장 환경뿐만 아닌 공연의 내용까지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등 장애·비장애인 관객들이 즐겁게 공연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세종국악관현악단 김혜성 대표는 “이번 공연은 장애·비장애인이 함께 공연을 공유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장애인들을 위한 장치들이 작품에 융화될 수 있도록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번 공연을 계기로 국악 분야뿐만 아니라 공연예술 분야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배리어프리 공연이 활성화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공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세종국악관현악단 누리집(www.sejonggugak.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