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태조사 결과, 공공체육시설 이용객 대비 장애인 이용객 단 ‘5.3%’
내년도 예산에서 실태조사 ‘제외’… “장애인체육 활성화 위해 정기적 추진 필요”

ⓒ김예지 의원실
ⓒ김예지 의원실

일회성으로 끝날 위기에 놓인 ‘공공체육시설 장애인 접근성 실태조사’에 대해, 지속적인 추진 필요성이 강조됐다.

5일 국민의힘 김예지 의원은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장애인의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와 정책을 제대로 반영하기 위해서라도,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장애인 접근성 실태조사는 계속돼야 한다.”며 문화체육관광부에 개선을 촉구했다.

문체부가 발표한 ‘2021년 장애인 생활체육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장애인이 가장 이용하고 싶은 체육시설로 공공체육시설이 꼽히는 등 민간체육시설과 비교해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는 공공체육시설에 대한 장애인의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 

이에 문체부는 지난해 처음으로 공공체육시설 장애인 접근성 실태조사를 진행했다.

기존의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현황 조사를 넘어 장애인 이용객 수와 장애인 프로그램 현황 등 자세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그동안 국정감사 등을 통해 고질적으로 지적돼 왔던 장애인의 공공체육시설 접근성을 개선한다는 취지다.

실태조사 결과, 지난 2020년 기준 공공체육시설 중 장애인 체육활동이 가능한 시설은 84%이나, 최근 1년간 공공체육시설 이용객 대비 장애인 이용객은 단 5.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공체육시설이 최근 1년간 운영한 장애인 전용 프로그램 수는 평균 0.6개에 불과하며, 공공체육시설 중 86.4%는 장애인 전용 프로그램이 전혀 없어 장애인 이용객이 저조한 실정이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이처럼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낸 이번 실태조사는 장애인의 체육시설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체부의 정책 의지가 돋보이며, 장애인이 공공체육시설에 단순히 접근하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 이용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는 면밀한 조사가 이뤄졌다고 평가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번 실태조사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위기에 처한 상황이다라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지난해 문체부는 코로나19로 집행되지 않아 남게 된 대한장애인체육회의 국민체육기금 약 5,200만 원으로 실태조사를 집행했으나, 남은 예산으로 진행됐다는 이유로 내년도 예산 편성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라는 것.

이에 김 의원은 “내년이 아니더라도 몇 년에 한 번 실태조사가 이뤄질 필요가 있으나, 추후 정기적으로 진행될지는 미지수.”라며 “문체부에서는 장애인의 공공체육시설 이용 활성화를 위한 대책과 관련 실태조사를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