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긍정적 의미, 생명의 강인함 담아내… 10월 18일까지 갤러리 라메르에서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 2관에서 열리고 있는 김동숙 작가의 26번째 개인전 현장.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 2관에서 열리고 있는 김동숙 작가의 26번째 개인전 현장.

장애예술인 김동숙 작가의 26번째 개인전이 12일~오는 18일까지 인사동 갤러리 라메르 2관에서 열린다.

지체장애인 당사자인 김 작가는 1956년 강원도 강릉시 출생으로, 지난 1986년 강릉원주대학교 서양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1988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양학과 석사 과정을 마치고, 프랑스 파리로 유학을 떠나 10여 년간 작품 활동을 펼쳤다. 

유학을 마친 김 작가는 국제교류전, 롯데아트페어전, 장애인창작 아트페어 부스전 등 국내·외를 아우르는 다양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4년 만에 열린 이번 개인전에서는 ‘삶에의 긍정에서 피어나는 아름다운 색채’를 주제로, ‘연약한 것에서 강한 능력’을 캔버스 속에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그 일환으로 현실과 자연의 아름다움을 담은 정서들을 자신만의 작품 세계로 구현했다.

김 작가는 “나의 작품 세계는 주로 자연 안에서 일상이라는 현실과 자연의 아름다움, 그 현실을 마주하는 내면세계와 꿈을 바탕으로 한 정서들을 캔버스에 다양한 색채로 표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숙 작가가 개인전에서 선보인 작품들을 설명하고 있다.
김동숙 작가가 개인전에서 선보인 작품들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작품들은 ‘클로버 잎’과 ‘나비’를 사용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소재들을 통해 삶의 긍정적 의미들을 담아내고, 생명의 강인함을 표현했다.

김 작가는 “여린 풀들 중 무리지어 피어있는 클로버를 보면 마치 잡초와 같은 나의 인생을 투영하게 된다. 클로버 잎들이 가지고 있는 삶의 긍정적 의미들도 놓치고 싶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여린 날갯짓이지만 강하고 거대한 동력이 시작이 될 수 있는 ‘나비효과’처럼, 내 작품 속 나비는 여리고 또한 강하다.”며 “생명력과 동력을 끌어내는 힘이 내 삶을 이끌고 지속시켜 나가고 있기에, ‘연약한 것에서 강한 능력’을 소망하며 작품 위에 나비를 그려나갔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화가로 삶을 사는 이에게 있어 작품은 자식이며 자존심이다. 한 작품이 완성되기 위해서는 자녀를 키우는 것과 같은 사랑, 인내의 시간이 요구된다.”며 “그림은 캔버스 위에 아름다운 색채로 표현할 수 있는 축복의 선물이 됐다. 나의 작품과 삶이 선한 일에 좋은 도구로 사용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