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식개선 이러닝센터에 공개… 11월 4일까지 온라인 이벤트 진행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14일 장애 분야의 지구 공동체의 문제를 공유하고 공통의 비전과 이해를 가진 세계시민으로서의 성장을 돕는 온라인 교육 콘텐츠 ‘장애포괄적 세계시민교육’을 공개했다.  

세계시민교육은 인종, 문화, 종교를 넘어 다양한 지구촌 문제에 관심을 갖고, 그 문제의 해결을 위해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다. UN이 정한 지속가능개발목표 (SDGs)의 주요 목표로도 다뤄지고 있다.

공개된 교육은 세계시민교육 속 장애인 인권을 알아보고, 세계시민교육에 대한 이해와 구체적 사례를 바탕으로 장애포괄적 세계시민교육에 대해 총괄적으로 다루는 과정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장애분야 세계시민교육 전문가 3명의 대담형 강의 형태로 진행되며, 이해하기 쉬운 인포그래픽과 애니메이션, 수어통역, 음성 파일을 탑재해 수강생들의 접근성을 높였다.

각 차시별 주제는 ▲1차시 세계시민교육의 이해(유네스코 아태교육원 교육연수실 이지홍 실장) ▲2차시 세계시민교육 속 장애인 인권(선부중학교 교무기획부 최재연 교사) ▲3차시 장애포괄적 세계시민교육의 사례(함양교육지원청 특수교육지원센터 이대송 교사)다.

이번 교육은 국제개발협력사업을 추진 중인 장애인단체 담당자 등 장애 분야 국제협력에 관심있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수강 가능하다.

장애인식개선 이러닝센터(able-edu.or.kr/elearning)에서 수강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과 교육기관 종사자 등 장애인식개선교육 의무교육 대상자는 본 과정 수료 시 필수 이수 시간으로 인정받는다. 과정의 80% 이상을 학습할 경우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는 20일부터 경기도 평생학습포털 ‘GSEEK’과 국가평생학습 포털 ‘늘배움’에서도 수강할 수 있다.

한편, 개발원은 신규 온라인 교육 과정 개설을 기념해 다음달 4일까지 홍보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 참여는 장애인식개선 이러닝센터에서 수강 후, 만족도 조사 설문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총 160명을 추첨해 재활용 카드지갑 등 친환경 제품을 포함한 소정의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