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영월군은 저출산‧고령사회로 인구소멸 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인구정책사업을 대폭 확대한다고 21일 밝혔다.

결혼비용지원금, 전입학생 기숙사비 지원 등 기존 92개 인구정책사업에 더해 관외 출퇴근자 교통비 지원 신설, 출산장려금 지원 확대, 전입장려금 지원 개선, 다자녀 장학금 기준 완화, 귀농·귀촌 지원 등 인구정책 제도를 정비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관외 출퇴근자 교통비 지원 시책은 영월군에 주소를 둔 사람이 타 시군구 직장으로 출근하는 경우 월 10만원의 교통비를 분기별로 지원한다.

또 출산장려금 지원도 첫째 30만 원, 둘째 50만 원, 셋째 100만 원에서 첫째 100만 원, 둘째 300만 원, 셋째 1,000만 원까지 대폭 확대된다.

또한, 전입장려금 지원은 기존 1년 경과 후 지급되던 방식에서 3개월이 경과 하면 지급하는 방식으로 개선하고, 다자녀 장학금 지원 기준을 3자녀 이상에서 2자녀 이상으로 완화하여 지원이 확대된다.

아울러, 마을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귀농·귀촌 우수마을에 상사업비 및 포상금을 지급하는 ‘영월사랑 실천 영월愛 주소갖기 운동’도 함께 추진한다.

최명서 영월군수는 “장려금 대부분이 영월별빛고운카드로 지급돼 인구증대와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양한 방법으로 군민과 소통하여 아이부터 노인까지 전 생애를 아우르는 촘촘한 생애주기별 관리시스템 구축으로 군민 삶의 질을 높이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전우주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