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속초시

강원도 속초시가 2022년 아동학대 공공 대응체계 운영 평가에서 우수 지자체에 선정됐다.

이번 평가는 보건복지부가 전국 229개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아동학대전담 공무원의 배치 및 근무 지원, 피해아동보호 인프라 구축, 아동학대 예방 및 홍보 등 4개 분야에 대한 정량·정성 평가로 실시됐다.

지난 1월 1일 아동학대 대응 업무를 전담하는 아동보호팀을 신설하고 아동학대 전담공무원 3명을 배치한 속초시는 정부가 추진한 아동학대 대응체계 개편에 도내 지역 중 늦은 출발이었음에도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통해 강원도 내 시·군 중 처음으로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뤘다.

속초시는 업무 수행 중 얻게 되는 민감정보에 대한 노출 방지 및 아동의 심리적 안정을 고려하여 아동학대 조사·상담실을 외청에 분리해 설치했다.  업무 수행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 상황에 대비하여 비상벨 설치, 바디캠 지원 등 아동학대 전담공무원의 신변 보호와 근무 여건 개선으로 공공화 안착을 위해 노력했다.

특히 아동학대 발생 사전 차단 및 재발 방지를 위한 예방 활동을 강화하고자 속초시만의 특화사업으로 아동 안전·부모 안심 구역 ‘NO HIT ZONE’ 확산에 힘쓰고 있다.

찾아가는 아동학대 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해 긍정 양육 실천 방법을 시 전역에 전파하고 있으며, 유튜브 채널 운영 및 속초농협 하나로마트 쇼핑카트 홍보 등 ‘시민 눈높이’ 맞춤형 홍보를 이어나가고 있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이번 성과는 학대 발생 현장에서부터 아동 보호 조치, 사후관리 전 과정에 공동 대응하고 협력해준 여러 기관, 단체 등과 함께 이룬 결과로 앞으로도 아동 안전 일등도시 속초를 만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민철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