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동해시가 미래 농업을 선도해 나갈 청년 농업인들의 경영 능력을 키워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올해 ‘청년농업인 경영 진단·분석 컨설팅’을 통해 관내 농업경영체등록 청년 농업인(만 18세 이상 ~ 만 40세 이하)을 대상으로 기술·경영 상태 등을 진단·분석하고, 농가별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할 계획이다.

전문 강사가 농가장터 카페 및 청년 농업인이 운영하는 농장을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컨설팅을 1농가씩 2회(12월 5일, 12일)에 걸쳐 진행하게 된다.

농가별 경영·재무 상태 등 현황을 진단(소득, 역량, 기술) 후 맞춤형 개선 방안을 컨설팅 방식으로 진행한다.

특히, 농가 농업경영장부 작성 방법, 농가별 경영 전략, 농업 마케팅 및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등 청년 농업인에게 경영개선 방안을 알려준다는 방침이다.

컨설팅 신청은 신청서 작성 후 농업기술센터 기술보급팀(033-539-8820)에 제출하게 되면 ▲청년창업농 영농정착 지원사업 대상자 ▲영농경력, 영농면적 순으로 우선순위가 부여된다.

정미경 농업기술센터소장은 “경영진단·분석·처방을 통해 청년 농업인의 조기 영농 정착과 소득증대를 위한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민석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