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시·구 정책조정 간담회 개최… 시·구 협력과제 6건 논의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학대피해아동 보호 강화를 위해 피해 사례 조사와 수사 방식 개선을 정부에 건의하고, 유관기관 간 소통과 협업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난 24일 대전시 이택구 행정부시장과 5개 자치구 부구청장은 동구청 대회의실에서 ‘제2회 시·구 정책조정 간담회’를 열고, 아동학대 대응과 보호체계 확립 건의 등 시·구 협력과제 6건을 집중 논의했다고 밝혔다.

아동학대 발생 시 피해아동에 대한 보호와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대응을 위해, 지난해부터 아동보호전문기관에 민간위탁하던 아동학대 현장 조사업무가 자치구로 이관된 바 있다.

하지만 만 0세~2세 아동의 경우 의사능력이 부족해 심증과 경미한 징후만 있는 경우 조사 진행이 어렵고, 아동보호전문기관과 보호쉼터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인 협업이 이뤄지지 못하는 상황이었다.

이에 대전시와 5개 자치구는 징후별·연령별 대응체계 구축과 유관기관 간 명확한 역할을 담은 매뉴얼 개선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하고 민·관 실무협의체, 간담회 등을 통해 협력관계를 개선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도 대전시는 지난해 준공된 홍도지하차도 상부에 쉼터와 운동시설 등을 갖춘 녹지공간 조성을 위해 사업비 지원요청에 대해, 현재 동구가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해 설계용역을 추진하고 있고 주민들의 요구가 큰 만큼 사업비 지원을 검토하기로 했다.

앞으로 대전시와 각 자치구는 이날 논의된 안건과 관련, 사업 등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실무 논의를 이어가기로 했다.

대전시 이택구 행정부시장은 “정책의 완성도를 높이고, 지역발전 효과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시·구간 지속적인 대화와 서로의 입장을 고려한 협력이 필요하다.”며 “논의된 안건에 대해서는 상생협력의 방향에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