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장애 관광환경 조성 위해 서울 관광시설 240여 곳 접근성 조사
경사로 설치 여부 확인, 홍보 등 펼쳐… 총 21명 활동 마쳐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25일 서울다누림관광 서포터즈 4기 연례회의를 통해 올해 서포터즈 활동을 마무리했다.

서울관광재단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등 관광약자를 위한 유니버설 관광환경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2019년부터 서울다누림관광 서포터즈를 운영해왔다. 

올해 4기를 맞이한 서울다누림관광 서포터즈는 지난 4년간 유니버설 관광(무장애 관광)을 알리는 다양한 홍보 활동과 관광지 접근성 조사에 참여해 왔다. 

지난 6월~11월까지 운영된 서포터즈 4기는 경사로 설치 여부 확인 등 관광지 접근성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으며, 조사 부문과 검수 부문으로 나눠 총 21명이 활동을 완수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60곳의 관광지와 180여 곳의 접근성 정보를 확보, 모두가 1층을 누릴 수 있는 무장애 관광환경을 만드는 데 일조했다. 

특히, 검수 부문에는 접근성 조사 경험이 있는 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해 조사된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도를 높였다.

서포터즈 참가자 일부는 서울관광재단이 참여하고 있는 광화문 일대 기업의 공동 ESG 활동인 ‘광화문 One 팀’의 시시각각 프로젝트에 참여해 광화문 일대 접근성을 조사하기도 했다.

이날 열린 연례회의에서는 활동 성과와 소감을 공유하고 우수 활동자를 시상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니버설 관광에 대한 관심이 지속될 수 있도록 협동조합 무의 홍윤희 이사장을 초청해 전문가 특강도 진행됐다.

서울관광재단 이경재 시민관광팀장은 “정보의 홍수 속에서 관광약자에게 필요한 정보는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라며 “서울다누림관광 서포터즈는 시민이 직접 참여해 인식 전환의 계기가 되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더 뜻 깊다. 활동에 서포터즈 4기에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