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문화 조사보고서 등 20권 제작… 다양한 해양정보 음성으로 제공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20일 해양역사문화 조사연구 출판물을 장애인이 활용할 수 있는 ‘접근성 지원 전자책’으로 제작했다고 밝혔다. 

앞서 국립해양문화제연구소는 국립장애인도서관에서 추진하는 ‘2022년 도서관자료(전자출판물) 접근성(음성변환)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도서관자료 접근성 지원사업은 공공기관에서 발간한 공공간행물이나 학술자료를 ‘전자출판 국제표준 포맷(EPUB3.0)’을 이용, 시각정보를 전자적으로 변환해 음성으로 읽어주는 서비스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는 해양역사문화 조사연구 출판물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국립장애인도서관의 지원사업에 참여했다.

이를 통해 제작된 접근성 지원 전자책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의 기관 논문집인 ‘해양문화재’를 비롯해, 20여 개 섬의 역사·문화·식생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섬문화 조사보고서’, 조선시대 해양방어체계의 근간이 된 수군진 유적 조사 결과를 담은 ‘수군진 조사보고서’ 등 20권이다. 

특히 수중에서 출토된 유물은 물론, 해양을 벗 삼아 살아온 선조들의 다양한 삶과 문화를 생생하게 기록한 글자정보를 음성으로 제공한다.

발간된 전자책은 국립장애인도서관 누리집(www.nld.go.kr)과 국가대체자료공유시스템(dream.nld.go/kr)을 통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장애인들이 해양역사문화를 풍부하게 향유할 수 있도록 국립장애인도서관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