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성범죄, 소액결제 사기 등 범죄 유형별 대처법 안내

한국장애인개발원 경북발달센터(이하 경북발달센터)는 22일 ‘발달장애인을 위한 사이버 범죄예방 교육자료’를 개발·보급한다고 밝혔다.

최근 SNS와 각종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오픈채팅 등으로 발달장애인들은 디지털 성폭력, 소액결제·휴대폰 개통 사기 등 사이버 범죄 피해에 무분별하게 노출돼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사이버 범죄에 대한 문제의식이 부족하고, 예방 교육 또한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어 대책 마련이 요청돼 왔다.

이에 경북발달센터는 경북경찰청과 경북교육청, 여성긴급전화 1366 등 3개 기관과 함께 발달장애인 대상 사이버 범죄 예방 컨소시엄을 구축, 실질적인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에 나섰다.

이를 통해 각 기관들은 발달장애인 대상 사이버 범죄 예방 교육자료 개발·보급, 사이버 범죄 모의 체험·누리집 개발, 사이버 범죄 예방 영상 보급, 발달장애인 대상 현장 교육 등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에 공개한 사이버 범죄예방 교육자료는 디지털 성범죄, 몸캠 피싱, 소액결제 사기 등 범죄 유형별 상황설명과 대처방법 등을 그림과 함께 쉽게 안내하고 있다. 

또한 자료집 내 삽입된 QR코드를 스캔하면 각 범죄유형별 모의 체험 누리집으로 연결, 발달장애인의 사이버 범죄 대처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했다. 

개발된 교육자료는 경북발달센터 누리집에서 만나볼 수 있다. 사이버 범죄예방 영상은 내년 3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