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서비스 제공기관 14개소에 품질인증 시범 부여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원하는 국민들의 기대 충족시킬 것”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23일 사회서비스 제공기관 14개소에 대해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을 시범적으로 부여했다.

올해 새롭게 실시한 품질인증제는 모든 제공기관이 준수해야 할 최저기준을 규정하는 기존의 평가제도와 달리, 우수한 제공기관이 갖춰야 할 서비스의 품질수준을 제시하고 희망하는 제공기관의 신청을 받아 충족여부를 심사했다.

복지부는 품질인증제 본격도입에 앞서 사전 단계로서 인증체계 및 평가지표의 적절성 등을 검증하고, 참여기관과 이용자로부터 제도 보완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품질인증 시범사업을 진행한다.

지난 9월 시범사업 계획 발표 이후 설명회 등을 거쳐 품질인증을 신청한 총 53개의 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을 대상으로 서면심사와 현장방문 심사를 실시해 서비스 내용·효과, 이용자 편의가 우수한 14개의 제공기관을 시범적으로 인증했다.

인증 유효기간은 인증결과가 확정돼 통보된 날부터 3년으로, 이날 시범인증을 받은 14개 기관은 오는 2025년 12월 22일까지 인증이 유효하다.

인증을 받은 서비스 제공기관에는 사회서비스 품질인증 현판이 수여되며, 기관홍보물과 매체에 ‘사회서비스 품질인증기관’ 마크를 활용할 수 있다.

복지부는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 시범사업 결과를 토대로 향후 인증 대상 기관수를 확대하고, 인증제의 법적 근거 마련과 더불어 본사업 도입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복지부 김혜진 사회서비스정책관은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제를 통해 사회서비스 분야의 건전한 발전과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길 바란다.”며 “품질인증이 가능한 영역을 계속 확장해 질 높은 사회서비스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를 충족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사회서비스 품질인증을 받은 서비스 제공기관은 중앙사회서비스원 누리집(www.kcpass.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