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단체장과 간담회 열고 현장 의견 청취

ⓒ서울시
ⓒ서울시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 9일 오후 2시 서울시청에서 장애인 관련 단체장 9명을 만난 자리에서 출근길 지하철 시위와 관련한 입장을 밝혔다.

오 시장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를 만나기는 하겠으나, 전체 장애계의 입장이 아니란 점을 분명히 하고 만나겠으며, 지하철을 지연시키는 행위에 대해서는 원칙대로 대응하겠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이어 “장애인 단체의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바람직한 방향으로 민원을 제기하는 분들이 손해보는 일이 없도록 각별히 신경쓰고 장애인의 편의와 권익증진에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간담회에서 서울시지체장애인협회 황재연 회장은 “전장연의 시위에 동의할 수 없다. 전장연이 장애계 전체를 대표하는 것처럼 잘못 인식되고 있으니 장애인 단체들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시 박마루 명예시장은 “여론조사에서 전장연 집회에 대해 56%가 반대한다는 결과가 있다. 장애인들이 전장연 시위로 인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 장애인 단체의 소신있는 목소리를 내야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이날 참석한 장애인 관련 단체장들은 탈시설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서울시장애인복지시설협회 허곤 회장은 서울시의 탈시설 정책이 균형있게 추진되는 것에 대해 동의를 표하며 “서울시의 탈시설 정책이 시설폐쇄 방식에서 벗어나 자립을 원하는 사람을 최대한 돕고 시설에서도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균형 잡힌 시각과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으며, 서울시교통장애인협회 전치국 회장과 서울시장애인복지위원회 변용찬 부위원장도 탈시설 관련 의견을 냈다. 

이 밖에도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장애인 단체장들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장애인 복지콜 차량 증차와 증원(서울시시각장애인협회 조형석 회장) ▲농아인이 직접 제작하는 농아인미디어센터 설치(서울시농아인협회 허정훈 회장) ▲발달장애인 도전적 행동 완화를 위한 정책 확대, 재가발달장애인의 장애인지원주택 입주 확대(발달장애인부모연대 김수정 대표) ▲중도장애인의 사회복귀 및 재활을 위한 예산확대(서울시척수장애인협회 김의종 회장) 등을 이야기했다.

한편 앞서 전장연은 오는 19일까지 지하철 탑승 시위를 중단하고 오 시장과의 면담을 요청한 바 있고, 이에 대해 오 시장은 ‘만나지 못할 이유가 없다’고 면담 수락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면담방식을 두고 의견을 달리하며 아직 만남이 성사되지는 못한 상황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