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이 체감하는 평온한 명절 분위기 조성

강원경찰청에서는 설 명절을 앞두고 일상 안전에 대한 위협과 범죄 위험으로부터 도민들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11일~24일까지 2주간 '설 명절 종합치안활동'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 명절에 주요 범죄 및 불안요인 해소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주민안전망을 강화하고, 사회적 약자 대상 범죄와 민생침해형 범죄에 엄정 대응해 도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치안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먼저, 경찰관기동대·형사·지역경찰·협력단체 등 경찰 역량을 집중 투입해 인파 운집 지역과 취약장소에 탄력적으로 배치하여 민생치안활동에 적극 나설 예정이다.

특히, 여성 1인 근무 사업장, 무인점포·편의점 등 강·절도가 우려되는 업소는 지역경찰이 우선 간이진단 후 개선이 시급한 취약요소 발견 시 범죄예방진단팀이 정밀진단을 통해 개선·보완하고 범죄예방요령을 교육하는 등 자위방범체계 마련을 촉구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16일~19일까지는 전통시장 주·정차를 허용하고 대형마트, 공원묘지 등 혼잡장소에서 집중적으로 교통 관리하는 한편, 20일~24일까지는 통행량이 많은 주요 고속도로 및 연계국도에 암행순찰차를(고속 6대, 국도 2대) 활용해 과속·난폭운전 등 사고 위험 행위에 대하여는 집중단속해 귀성, 귀경길 교통질서를 유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가정폭력 재발우려가정과 수사 중인 아동학대 사건에 대해서는 전수 모니터링을 통해 재발위험성을 점검하고, 스토킹·가정폭력 등 관계성 범죄 중 폭력이 수반된 사건은 즉시 수사에 착수해 위험성을 판단하고 가해자 접근 차단과 피해자 보호조치를 적극 시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금은방·편의점·무인점포·전통시장·유흥가·상가 등 범죄취약지에 대한 강·절도 예방을 위해 선제적 형사활동을 전개하고, 주취 폭력, 전화금융사기 등 서민생활 침해형 범죄에 대해 엄정 대응할 계획이다.

김도형 강원경찰청장은 “설 연휴기간 동안 도민이 안전하고 평온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전우주 기자 강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