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three)개 전문기관이 함께 마을 가족의 마음을 쓰다듬다.”

서울시 신월종합사회복지관에서는 2023년 서울시사회복지공동모금회의 지원을 받아 양천구 지역의 정신건강에 어려움이 있는 부모와 양육하고 있는 자녀를 대상으로 '쓰담쓰담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쓰담쓰담 프로젝트는 양천교육복지센터, 양천구정신건강복지센터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지역 내 다양한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진행된다. 현대사회 스트레스와 환경요인에 의해 우울감을 호소하는 가족(부모, 자녀)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지역사회와 함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쓰담쓰담 프로젝트는 부모와 자녀의 정서회복 및 가족기능 강화, 지역 내 소외아동 발굴 및 지역사회 지원 체계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정서회복 프로그램(개인상담 및 치료지원, 멘토링 프로그램, 관계형성 프로그램 등) ▲가족기능 강화 프로그램(부모교육, 공동 텃밭 가꾸기, 힐링나들이 등) ▲지역사회 지원체계 구축 활동(프로젝트 홍보캠페인, 지역 활동가 구성/운영 등) 으로 구성돼 있다.

신월종합사회복지관은 "쓰담쓰담 프로젝트를 통해 양천구 내 정신건강의 어려움으로 고민을 가지고 있는 가정의 사회적 돌봄 체계를 강화하고 사각지대 아동 및 가족 중심의 장기적 지원 체계를 구축하여 지역사회 문제를 예방하고 지원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신월종합사회복지관(누리집 www.sinwc.org, 전화 02-2605-8728)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남궁준 시민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