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왼쪽)과 국립장애인도서관 장명란 자료개발과 과장이 오디오북 전달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재단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왼쪽)과 국립장애인도서관 장명란 자료개발과 과장이 오디오북 전달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국장애인재단

한국장애인재단과 인터넷 서점 알라딘이 함께한 ‘소리소리마소리’에서 시각장애인을 위한 오디오북 100권을 제작하고 배포했다고 20일 밝혔다.

소리소리마소리는 시각장애인의 정보·문화 접근권 향상 및 장애인식개선을 목적으로 진행한 오디오북 제작사업이다.

오디오북 100권은 알라딘커뮤니케이션의 추천도서로 선정했으며 인문학, 사회과학, 경제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도서로 이뤄졌다.

한국장애인재단에서 선발한 목소리봉사단 지니 서포터즈 50인과 하상장애인복지관의 협조로 제작됐다.

제작된 오디오북은 국립장애인도서관의 국가대체자료시스템(드림), 하상시각장애인복지관의 온소리 웹사이트에 배포됐다. 해당 사이트는 시각장애인만 접근 가능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국장애인재단 이성규 이사장은 “앞으로도 장애인이 독서 문화를 향유하는데 있어 소외되지 않고 당연한 권리를 보장받을 수 있는 세상을 만들겠다.”고 전했다.

한편, 한국장애인재단은 오디오북 100권 외에도 데이지도서를 제작 중에 있다. 알라딘커뮤니케이션과 한국장애인재단은 앞으로도 시각장애인 대체도서를 포함해, 다양한 장애인 대체도서의 필요성을 알리고 지원할 예정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