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복지부 ‘장애인건강과’ 신설… 장애인 건강관리 지원 앞장

웰페어뉴스와 함께 사회복지계 이슈를 만나봅니다.

앞으로는 중앙정부에서 장애인들의 건강권과 장애인의 의료접근성 등에 대해 면밀한 관리를 수행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건복지부가 조직개편을 통해 <장애인건강과>를 신설했는데요.

<장애인건강과>는 앞으로 관련 법률에 따른 장애인 건강증진을 위한 사업을 수행하고,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지정 등 전달체계를 구축관리하게 됩니다.

아울러 재활병원, 발달장애인 거점병원 등 장애인 재활·의료 인프라를 구축하고 장애인 보조기기, 의료비 지원 등 장애인 건강 관련 복지·보건사업을 통합적으로 전담하게 됩니다.

2.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단가 7,000원 추가 인상

최근 휘발유 등 에너지가격 상승과 동절기 한파가 맞물리면서 취약계층의 에너지 비용 지출 부담이 크죠. 이에 정부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에너지바우처>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가 <에너지바우처> 지원 단가를 7천 원으로 인상하고, 신청기한도 다음 달 28일까지 연장합니다.

에너지바우처 지원대상 가구는 주민등록상 거주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복지로 포털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청각장애인 위한 ‘화재 대피요령 영상’ 제작

겨울철 건조한 날씨 속에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 뉴스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더욱 안타까운 뉴스는 이동이 불편한 장애인이나 노약자 등이 화재발생 시 자력으로 대피가 어려움에 따라 그 피해가 더욱 크다는 사실입니다.

이에 중앙정부인 행정안전부가 <재난·안전 전문 채널인 ‘안전한TV’>에서 청각장애인들을 위한 화재 예방 대피요령을 영상으로 제작해 보급합니다.

해당 영상에는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과 소화기 사용법 등 총 3가지 주제로 구성됐고,

특히, 자력 대피에 어려움이 있는 청각장애인들이 가족이나 이웃 등 조력자와 함께 대피하는 방법을 수록해, 비장애인들의 안전교육 자료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편, 제작된 영상은 <안전한TV> 누리집과 유튜브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만나볼 수 있고, 다음 달 부터는 방송사 등을 통해 송출될 예정입니다.

4.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 대한민국 선수단 ‘합동훈련’ 시작

오는 3월 22일부터 25까지 4일간 프랑스 메스시에서 개최되는 <제10회 국제장애인기능올림픽대회>를 앞두고, 우리 국가대표선수들이 입촌식을 갖고 합동훈련에 들어갔습니다.

선수들은 오는 3월까지 기능경기대회 전문훈련장인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에서 숙식을 함께하며 합동훈련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자세한 뉴스는 장애인신문과 웰페어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