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 바리스타 2명 채용… “성공적 직무개발로 기억될 것”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이 중증 장애인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중증 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CJ제일제당 영등포공장점이 지난 21일 문을 열었다. 

이번 매장은 전국적으로 86번째, 민간기업에서 중증 장애인 근로자를 직접 고용한 3번째 사례다.

CJ제일제당 영등포공장 후생동에 들어선 매장은 CJ제일제당 영등포공장에서 직접 채용한 중증 발달장애 바리스타 2명과 매니저 1명이 근무하고 있다. 

장애인 근로자들은 성과급, 휴무 등 CJ제일제당의 직원들과 동일한 후생복지혜택을 적용 받는다. 근무 시간은 평일 오전 7시 30분~오후 6시까지며, 바리스타 2명이 교차 근무한다.

해당 매장은 공장의 내·외 직원이 이용하던 기존의 휴게실에 카페 인테리어와 함께 조명과 좌석, 테이크아웃이 가능한 외부 창문 등을 추가로 설치해 직원들이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사내카페다. 

공장 측은 카페 개소를 앞두고 화물 운반 트럭 출입이 많은 점을 감안해, 중증 장애 바리스타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이동 동선에 볼라드와 CCTV를 추가로 설치하기도 했다.  

카페 개소를 위해 개발원은 카페 기자재와 인테리어 등 설치비를 지원했으며, CJ제일제당 영등포공장은 근로자 채용과 카페 운영을 맡는다. 

카페 개소식에는 개발원 남인순 사업본부장, CJ제일제당 전강표 제분공장장 등이 참석해 카페 개소식을 축하하고 장애인 근로자들을 격려했다. 

개발원 관계자는 “카페 아이갓에브리씽은 민·관이 협업해 중증 장애인들에게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는 표준으로 자리매김했다.”며 “나아가 중증 발달장애 바리스타를 직접 고용한 CJ제일제당 영등포공장점의 사례는 아이갓에브리씽을 통해 ESG경영 실천과 민간기업 내 장애인 근로자의 성공적인 직무개발로 기억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개발원은 지난 2016년부터 중증 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설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전국 86개 매장에 300여 명의 장애인 근로자가 일하고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