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넷째 주 목요일 오후 2시… 3월 23일 첫 상영 ‘한창나이 선녀님’
시·청각장애인을 포함 어린이, 노인, 외국인 등 누구나 선착순 관람가능 ‘무료’

서울역사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이 올해에도 이어진다.

첫 상영은 오는 23일 오후 14시 서울역사박물관 1층 강당(야주개홀)에서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힐링·감동 다큐멘터리 ‘한창나이 선녀님’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배리어프리란 ‘장벽 없는 건축설계(barrier free design)’에 관한 보고서에서 유래한 말로, 장애인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개념이다.

본래 건축학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해 문화와 예술 분야로 적용·확장돼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배리어프리영화는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배리어프리자막을 넣어서 재제작한 영화다.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영화를 즐기는 것을 취지로 한다. 임윤아, 김우빈 등 인기 방송인과 영화감독들의 재능기부로 배리어프리영화가 제작되고 있다.

특히 서울역사박물관은 배리어프리위원회와 협력해 2015년부터 꾸준히 상영을 이어오고 있다.

코로나 이후에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화제로 운영했지만 지난해 거리두기 해제 이후 다시 현장 오프라인 상영을 재개했다.

상반기 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에서는 총 4회의 배리어프리버전 영화가 상영 예정이다.

이번달 첫 상영작 ‘한창나이 선녀님’뿐만 아니라, 다음달은 아카데미 시상식 3관왕 등 다수 영화제 수상작 ‘코다’가 준비돼 있다. 오는 5월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고전영화 ‘시집가는 날’, 6월은 영화 ‘기생충’으로 세계적으로 떠오른 배우 이정은의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다.

관람은 모두 무료다.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당일 오후 1시 30분부터 선착순으로 자유 입장 가능하다. 사회복지시설 단체관람은 사전에 전화 연락(02-724-0112) 시, 무료 주차권을 지원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 누리집(museum.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역사박물관 김용석 관장은 “배리어프리영화관을 통해 장애인·비장애인 상관없이 모든 시민들이 함께 영화를 즐기고 마음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