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가족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망을 마련해야”

장애인 가족을 지원하기 위한 법안이 국회에 발의 됐다.

지난 4일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국회의원은 장애인 가족의 돌봄부담 경감을 위해 ‘장애인가족 지원법 제정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밝혔다.

제정안에는 ▲장애인 가족 등록과 장애인 가족수당 지원 ▲주거복지, 돌봄, 건강관리 등 지원서비스 ▲장애유형·정도·생애주기에 따른 교육프로그램과 정보 제공 ▲장애인가족지원센터 설치와 운영 등 장애인 가족의 돌봄부담 경감을 위한 지원체계 전반에 관한 사항이 담겼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감내하기 어려운 수준의 돌봄부담을 견디지 못하고 극단적 선택을 하는 장애인 가족이 증가하면서 장애인 가족에 대한 사회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지속적으로 제기돼왔다.

보건복지부 장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장애인 가구는 262만2,950가구로 월평균 소득은 199만 원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국 월평균 가구소득인 411만 원 대비 48.4% 에 불과한 수준이다.

장애인 돌봄이 가족 중심으로 이뤄지다보니 사회활동에 제약이 생기면서 취약가구가 많아진 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현행 장애인 정책은 주로 장애인 당사자에게 초점이 맞춰져있다. 장애인복지법 등에 장애인 가족 지원 등에 대한 지원 근거가 존재하지만, 선언적 규정에 불과해 가족지원이 상대적으로 미흡한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김 의원은 “우리나라의 현행 복지정책은 가족 중심주의가 반영돼 일차적 돌봄 책임을 가족에게 지우고 있기에, 가족 스스로 경제적 어려움과 높은 돌봄 부담을 떠안고 있다.”며 “장애인가족지원법을 통해 장애인 가족에 대한 다양한 사회적 지원망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