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갈 수 있는 검진기관 단 11개… 대책 마련 필요
4월 17일 오후 2시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열려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자리가 열린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은 오는 17일 오후 2시 여의도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 활성화’ 토론회를 개최한다.

장애친화 건강검진기관은 일반 건강검진기관과 달리 장애인을 위한 시설과 장비, 인력을 갖췄다.

제5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2018년~2022년)을 통해 정부는 100개소 지정을 계획했으나, 아직까지 22곳 지정, 11개소가 운영을 시작해 장애인들의 실질적인 이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또 대구, 광주, 울산, 세종, 충남 등에는 장애인이 접근할 수 있는 건강검진기관이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이에 토론회에서는 장애인의 건강검진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논의한다.

이날 발제는 서울대학교 간호대학 이경숙 교수가 맡는다. 토론은 한국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김주현 정책국장,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 김형희 이사장,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임선정 수석, 국립재활원 장애인건강검진센터 조용익 실장, 이종성 의원실 오창석 보좌관, 보건복지부 김정연 장애인건강과장이 참여한다. 

특히, 건강검진에 대한 장애인 당사자의 사례부터 실제 운영기관이 참여해 느낀 점까지 가감 없이 나눌 예정이다.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김영일 상임대표는 “정부가 장애인 건강권 보장 강화를 국정과제로 채택하며 관심을 두고 있는 것은 바람직하나, 장애친화 건강검진제도나 장애인주치의 시범사업 모두 민간 의료기관의 참여 저조로 당사자가 불편을 겪고 있는 현실에 대한 조속한 개선책을 내야 한다.”며 장애인 건강권에 대한 국가의 책임 있는 역할을 강조했다. 

한편, 토론회는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유튜브(www.youtube.com/kodaf99)를 통해서 누구나 만나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