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최근 발생한 어린이 교통 사망사고와 관련해 지난 10일~12일까지 3일간 시 전체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시설물에 대한 ‘관계기관 긴급 합동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사안의 중대성과 시급성을 감안해 자치구, 경찰청, 도로교통공단과 함께 어린이보호구역 내 설치가 완료된 필수시설을 제외한 임의 시설인 보행자 방호울타리, 무단횡단 방지시설에 대한 설치 유무와 적정성 등을 집중 점검하고 있다. 

점검 대상인 어린이보호구역 내 보도 연장은 약 245km로, 현재 보행자 방호울타리와 무단횡단 방지시설이 설치되지 않은 곳은 약 50%인 124km로 집계하고 있다.

대전시는 이번 점검을 통해 누락된 대상지 없이 보행 위해·위험요인을 도출해 보행자 방호울타리와 무단횡단 방지시설 전면 설치를 검토하고, 현장에 적합한 교통안전 시설물 설치를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어린이보호구역 내 시행되는 공사에 대해서는 대전시 담당 부서 사전협의 의무화는 물론, 보호구역 내 도로교통안전시설 정기점검을 의무화하는 등 어린이보호구역 안전 사각지대 해소에 주력하기로 했다.

대전시 고현덕 교통건설국장은 “이번 어린이보호구역 긴급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취약 구간은 안전시설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만반의 대비를 통해 음주운전과 같이 행동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도 시민의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황기연 기자 대전·충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