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태지역 장애인 권리 실현 위한 10년 간 노력의 기록 담아
국민배우 조진웅 내레이션 참여… 한국장애인개발원 유튜브 채널에 공개

아시아 태평양 장애인 권리 실현을 목표로 지난 2013년부터 진행된 ‘인천전략이행기금사업’의 10년을 기록한 다큐멘터리가 제작됐다.

인천전략은 한국이 주도하는 제3차 아·태 장애인 10년(2013~2022년) 동안 아·태지역 7억 명 장애인의 권리실천을 목표로 2012년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UNESCAP)’가 채택한 행동전략이다. 한국 정부는 인천전략 이행을 위한 기금을 조성하고, 개발도상국 장애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국별협력사업, 글로벌연수사업 등을 10년 간 진행해 왔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인천전략 채택 이후 한국 정부의 인천전략 이행을 위한 사업 수행 과정과 성과, 의의 등의 내용을 담은 ‘인천전략, 10년의 약속(영문명: Incheon Strategy, the Promise of 10 Years)’ 다큐멘터리를 12일 공개했다.

다큐멘터리는 지난 10년 간 아시아 태평양 지역 내 약 7억 명 장애인의 권리 실현을 위해 수행된 ‘인천전략이행기금사업’을 역사적 차원에서 시청각 자료로 기록하고, 동 기금을 통한 한국 정부의 장애 분야 국제협력 노력의 성과를 확인하고자 만들어졌다.

한국장애인개발원은 배우 조진웅 씨가 내래이션으로 참여한 ‘인천전략, 10년의 약속’ 다큐멘터리를 공개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은 배우 조진웅 씨가 내래이션으로 참여한 ‘인천전략, 10년의 약속’ 다큐멘터리를 공개했다. ⓒ한국장애인개발원

약 35분 분량의 다큐멘터리는 국·영문으로 제작됐고, 국문 다큐멘터리에는 국민배우 조진웅이 내레이션에 참여해 친근함을 더했다.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 로케이션 촬영분과 국내·외 사업 관계자의 생생한 인터뷰가 수록돼 있다.

다큐멘터리는 한국장애인개발원 유튜브 채널(youtube.com/koddiwithyou)에서 시청할 수 있다.

특히, 해당 다큐멘터리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OST(Original Sound Track) 음원 3곡(‘권리의 물결 파도가 되어’ 등)은 장애인의 날을 기념해 오는 20일부터 각종 음원 사이트에서 서비스 된다.

또, 오는 12일~26일까지는 영상을 시청하고 퀴즈를 푼 시청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치킨 등 경품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정보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 내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