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비장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행사 준비

지난해 올림픽공원 평화의문에서 진행된 #WeThe15 캠페인 사진. ⓒ대한장애인체육회
지난해 올림픽공원 평화의문에서 진행된 #WeThe15 캠페인 사진. ⓒ대한장애인체육회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오는 20일 장애인의 날을 계기로 ‘#WeThe15(위더피프틴) 어울림한마당’을 개최한다.

어울림한마당은 장애인과 비장애인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세 가지 세부행사와, 지난해부터 시작한 보랏빛 점등행사로 구성된다.

먼저 ‘언택트 런&워킹’ 행사는 누구나 집 근처에서 장애인의 날을 상징하는 4.20km를 걷거나 달려 어플리케이션 인증을 통해 행사에 참여할 수 있다.

오는 17일~30일까지 대한민국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선착순 300명으며, 참가비는 2만 원이다. 발생한 수익금은 장애인체육발전을 위해 대한장애인체육회에 기부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대한장애인체육회 누리집과 한국체육산업개발 수영장팀(02-2180-3722~3)으로 문의하면 된다.

두 번째 행사로 ‘2023 KBS배 어울림픽’이 개최된다.

어울림픽이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한 팀이 돼 경기를 펼치는 대회로 휠체어농구(4월 22일,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광장), 육상(4월 25일, 용인 미르스타디움), 양궁(4월 29일, 인천 계양아시아드경기장) 세 종목을 개최한다.

휠체어농구는 3X3 길거리 휠체어농구 방식으로 진행되며, 배우 서지석과 박재민이 참가한다. 육상대회의 경우 유니버설 릴레이(200mX4명)로 진행되며, 가수 션이 시각장애인선수의 가이드러너로 참가한다. 양궁대회의 경우 장애인 선수1명과 비장애인 선수1명이 한 팀을 이루는 혼성 단체전으로 진행되며 배우 이엘리야가 참가한다.

세 번째 행사로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광장에서 ‘드림패럴림픽’을 운영한다.

드림패럴림픽은 스포츠체험형 장애인식개선 프로그램으로 운영기간 오는 18일~22일 동안 서울지역 초·중등학교 학생들을 포함해 평화의문 광장을 방문하는 시민도 현장접수를 통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체험종목으로는 보치아, 휠체어배드민턴, 쇼다운 종목을 준비하고 있다. 오는 22일에는 KBS배 어울림픽 농구대회와 연계해 휠체어농구 종목도 함께 체험할 수 있다.

특히 대한장애인체육회는 지난해부터 시작한 랜드마크 보랏빛 점등행사를 올해에는 더욱 확대하여 진행한다.

#WeThe15 캠페인의 테마컬러인 보라색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의미하며,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장애인의 날 등을 계기로 랜드마크 외벽을 보라색으로 점등함으로써 #WeThe15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15개소 점등을 시작으로, 올해는 지난해 참여 기관과 더불어 안양FC 경기장, 천안 불당동 원형육교,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삼성동 현대백화점, 광주광역시청 등 전국에서 총 20여 개 기관이 보라색 점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대한장애인체육회 임직원도 오는 19일 올림픽공원 평화의문 광장에서 점등식을 개최해 캠페인을 전 국민에게 알릴 예정이다.

점등에 참여할 기관 리스트와 사진은 대한장애인체육회 블로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