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약계층별 지원 내용 세분화… 안전점검 및 정비 추진
노약자가 사는 집에는 투척형 소화기, 주거침입 불안 높은 집은 범죄예방물품 지원

서울시 강동구는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등 안전에 특히 취약한 주민들의 노후 환경 시설을 점검하고 대상자별 필요한 안전물품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지난 11일 밝혔다.

강동구는 매년 취약계층에 대한 전기·가스·보일러·소방 분야에 대한 안전점검을 꾸준히 실시해왔으나, 올해 달라진 것은 점검대상을 확대하고 점검분야도 계층별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안전점검을 실시한다는 점이다.

그동안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중 장애인·홀몸 노인·치매환자 가구만 지원해 왔다면, 올해는 차상위계층 중 한부모세대까지 범위를 확대하고 청소년가장 세대와 고독사 고·중위험군인 사회적 고립 1인가구도 포함해 지원 범위를 대폭 넓혔다.

지원 내용도 대상자에 따라 보다 세분화됐다. 장애인과 홀몸 노인 등 노약자 거주 세대나 한부모세대 등 어린이가 있는 세대에는 강동소방서와 협업해 화재 시 누구나 빠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투척형 소화기를 보급한다.

매년 수요가 높은 구급상자는 지속 지원하는 한편, 한부모 세대와 청소년가장 세대 등 주거침입 불안이 높은 가구에는 범죄예방 물품도 지원한다.

2013년부터 서울시 예산과 강동구 예산을 동시 투입해 추진해 오고 있는 이 안전점검 사업은, 올해 서울시 예산 4,300만 원과 강동구 예산 1,900만 원을 투입해 진행한다.

이달부터 두 달간 동주민센터 사회복지사를 통해 지원 대상을 파악하고, 선정심의위원회를 통해 지원 대상이 결정되면 본격적인 점검과 지원을 시작할 예정이다.

강동구 한원모 재난안전과장은 “기본적인 안전점검은 지속적으로 실시하는 한편, 세대별로 필요한 안전물품을 지원한다면 생활 속 안전을 살필 여유가 없는 취약계층에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구는 취약계층의 안전을 위해 눈높이에 맞춰 보다 세심하게 챙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