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공공기관 절반만 지켰다

한 주간의 복지계 소식을 장애인신문과 함께 만나봅니다.

장애인신문 1477호에서 전해드릴 첫 번째 뉴스입니다.

정부는 매년 공공기관에 총구매액의 1% 이상을 중증장애인생산품 구매 의무비율로 부여하고 있죠.

그런데 지난해 중증장애인 우선구매 대상 공공기관 중 52%만이 법정 구매비율 1%를 지켰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공공기관이 구매의무를 다하지 않은 것은 아닌데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경우는 총구매액 22억 원 중 약 4억 원인 18.2%를 중증 장애인생산품으로 구매하기도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 2면 기사에서는 지난해 공공기관 우선구매 실적과 2023년도 공공기관 중증장애인생산품 우선구매 비율 소식을 전하고 있습니다.

2. 장애인선수 20%는 최근 2년 내 인권침해 경험

장애인선수 5명 중 1명은 최근 2년 내 인권침해를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는 뉴스입니다.

스포츠윤리센터가 ‘2022년도 체육계 인권침해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는데요.

이번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최근 2년 내 대상별 인권침해 경험률은 선수가 20.5%, 지도자가 15%, 심판이 13.7%로 나타났습니다.

인권침해 유형 중에서는 이동권과 접근권의 경험·목격률이 가장 높았는데요.

특히, 인권침해를 당한 선수 대부분은 소극적인 대응에 그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그 이유는 ‘익명성 보장에 대한 우려, 보복성 피해, 인권침해가 아니라는 현장 분위기 조성 등’이었습니다.

한편, 스포츠윤리센터는 이번 조사결과를 피해자 지원과 신고상담 시스템 구축 등 추진사업에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습니다.

3. 김예지 의원 “장애인의 전자책 접근성 보장해야”

요즘 지하철이나 대학 도서관, 카페 등에서 전자책을 이용하는 시민과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는데요.

전자책 시장이 확대돼 독서 환경의 확장을 가져왔지만, 접근이 어려운 시각장애인들에게는 또 다른 배제로 다가오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오늘 2면 기사에서는 국회에서 전자책 접근성 보장을 위한 정책토론회 개최 소식과 논의 내용을 전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뉴스는 장애인신문과 웰페어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