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전·충남 등 총 7개 지역에서 270여 명 노인일자리 창출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8일, 한국전지재활용협회와 ‘시니어 폐건전지 수거 활성화 시범사업’ 업무협약을 서면으로 체결했다.

협약으로 인천·대전·충남 등 전국 7개 지역 노인일자리 수행기관 18개소에서 시범사업을 운영, 273명의 노인일자리를 창출할 예정이다.

시니어 폐건건지 수거 활성화 시범사업은 ‘2023년 공공형 사업’으로 운영되며, 폐건전지 수거율 제고와 ESG분야 노인일자리 확산을 위해 추진 됐다.

공공형 사업은 보건복지부의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 중 하나로, 만 65세 이상 기초연금수급자를 대상으로 시니어의 사회 참여를 독려하고 지역사회의 공익을 증진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창출되는 일자리는 폐건전지가 철스크랩, 망간파우더 등으로 재활용될 수 있도록 폐건전지를 수집해 지자체를 통해 전지재활용업체에 전달하는 자원순환 사업이다.

더불어, 수행기관별 수집된 폐건전지를 수거량에 따라 생필품으로 전환하고 이를 지역사회 취약계층을 지원하는데 활용할 계획이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사업 운영 총괄과 전국 확대 기반을 조성한다. 한국전지재활용협회는 수거 파우치 약 1만개 지원과 폐건건지 수거 관련 교육 등을 지원한다. 수행기관은 참여자 선발과 모집, 활동 관리 등 사업을 운영한다.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신상훈 인천지사장은 “이번 협약으로 참여노인의 경제적 소득 제공과 지역 자원순환·복지증진 효과라는 선순환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자원순환 등 ESG분야 신규 노인일자리 사업을 개발하는데 힘쓰겠다.”고 전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