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오는 12일 오후 1시부터 이룸센터 누리홀에서 ‘제3회 장애인삶 패널조사 데이터설명회’를 개최한다. 

설명회는 장애인삶 패널조사 데이터를 활용한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고, 외부연구자들과의 소통을 통한 연구의 저변 확대와 장애인 정책의 발전을 위해 지난 2021년도부터 개최하고 있다. 

장애인의삶 패널조사는 국가승인통계(승인번호 제438001호)로 장애발생에 따른 장애수용 과정과 사회관계 속에서 겪는 변화에 대해 개인·가족·사회적 요인의 동태를 파악한다. 향후 관련 정책의 수립·지원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확보하는데 목적을 두고 2018년도부터 실시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2021년도에 실시한 장애인삶 패널조사 데이터 소개와 패널분석방법론에 대한 전문가 특강으로 진행한다.

장애인복지에 관심있는 단체, 학생, 연구자 등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한편 개발원은 이번 데이터 설명회 개최와 함께, 장애인의삶 패널조사 학술대회 논문을 공모하고 있다. 

논문은 일반부과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부문으로 나눠 모집한다. 일반부는 오는 7월 28일까지, 대학원생 논문경진대회 부문은 7월 7일까지 개발원으로 제출하면 된다. 

심사를 통해 선정된 논문은 오는 10월 5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리는 학술대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데이터설명회 참가신청과 학술대회 논문 응모 등에 대한 사항은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데이터 설명회는 개발원 유튜브 채널에서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