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권익위, 상이 국가유공자 활동지원 사각지대 없앤다

웰페어뉴스와 함께 사회복지계 이슈를 만나봅니다.

그동안 상이 국가유공자들 중에서 65세 미만 상이 3~7급 유공자들은 간호수당과 활동지원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지난해 기준 65세 미만 상이 국가유공자들 중에서 97%에 해당하는 상이 3~7급 유공자들이 지원을 전혀 받지 못했다고 합니다.

이에 국민권익위원회가 국가보훈처에 ‘장애 국가유공자 활동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해 제도를 개선하라고 권고했다는 소식입니다.

한편, 권익위는 금번 제도개선은 국가보훈처와 함께 상이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와 지원을 강화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2. 성남시, ‘장애인 평생학습 도시’ 현판식 열어

경기도 성남시가 교육부가 지정하는 ‘2023년 장애인 평생학습도시’로 선정됐습니다.

성남시는 앞으로 장애인 역량개발을 지원하게 되고, 지역 중심 장애인 평생교육을 활성화하게 됩니다.

이를 위해 성남시는 총사업비 1억 8천만 원을 들여, 오는 12월까지 장애인들의 평생학습을 위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입니다.

3. 장애인 채용 카페 ‘아이갓에브리씽’ 인천남동우체국점 오픈

한국장애인개발원이 추진하는 중증 장애인 채용 카페 사업인 ‘아이갓에브리씽’ 84호점이 인천남동우체국점에 문을 열었습니다.

개발원은 지난 2016년부터 중증 장애인에게 안정적이고 지속 가능한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전국에 88개 장애인 채용 카페를 운영 중에 있는데요.

이번에 오픈한 아이갓에브리씽 인천남동우체국점은 직업재활시설 굿프랜드가 운영하고, 우체국 공익재단이 카페 설치비와 공간 임대료 등을 지원하게 됩니다.

4. ‘2023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 참가자 모집

발달장애인의 문화예술과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는 스페셜올림픽코리아가 <2023 국제 스페셜 뮤직&아트 페스티벌> 참가자를 모집합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는 페스티벌은 국내외 음악적 재능을 가진 발달장애인들에게 세계 정상급 멘토단이 음악과 미술 분야의 레슨과 마스터 클래스 등을 진행합니다.

금번 페스티벌은 오는 8월 2일부터 5일까지 나흘간 서울대학교에서 개최됩니다.

클래식, 팝, 미술을 배우고 있는 초등학교 3학년부터 만30세 이하의 발달장애인이라면 누구나 멘티 자격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페스티벌 참가자 모집은 오는 5월 7일까지이며, 자세한 내용은 스페셜올림픽코리아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뉴스는 장애인신문과 웰페어뉴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