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스페셜 중증발달장애인 운동프로그램 교실

‘MATP 교실’ 현판식에 참석한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이용훈 회장(오른쪽)과 특수체육CBK 최범권 대표. ⓒ스페셜올림픽코리아
‘MATP 교실’ 현판식에 참석한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이용훈 회장(오른쪽)과 특수체육CBK 최범권 대표.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스페셜올림픽코리아(이하 SOK)는 ‘2023년 스페셜 중증발달장애인 운동프로그램(MATP) 교실 운영 기관’으로 선정된 10개소에 현판을 증정한다.

SOK MATP 교실은 선정된 전국 각지의 기관이 중증 발달장애인에게 개인별 맞춤 운동기능 향상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교부 사업이다.

SOK는 2020년도부터 MATP 사업을 확대해 운영 기관에 중증 발달장애인 운동프로그램 보급과 MATP 세미나, 교실 운영 보조금 등을 지원하고 있다.

올해 초 공모를 통해 전국 각지의 MATP 지도자 세미나 수료자 보유 기관을 대상으로 10개소의 MATP 교실 운영 기관을 선정했다.

선정된 운영 기관은 ▲관악사회서비스센터 ▲다솜운동발달센터 ▲동그라미재활원 ▲마포뇌병변장애인비전센터 ▲세하의집 ▲연광자립원 ▲용인시기흥장애인복지관 ▲용인시수지장애인복지관 ▲은평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 ▲특수체육CBK이다.

스페셜올림픽의 MATP는 Motor Activity Training Program의 약자다. 스페셜올림픽 경기 종목 참여에 어려움이 있는 중증 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중증 발달장애인에게 스포츠 활동 경험과 기회를 제공해 향후 향상된 경기력으로 스페셜올림픽 경기 종목에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MATP 프로그램의 주된 목표이다.

지난 16일 오후, SOK는 MATP 교실에 3년 연속 참가하고 있는 특수체육CBK 기관의 프로그램 운영 장소인 서울 용산구 소재의 삼일교회에서 현판 증정식을 진행했다.

현판식에는 이용훈 SOK 회장, 특수체육CBK 최범권 대표와 선수·지도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SOK 이용훈 회장은 “스페셜올림픽 정식 종목에 참여가 어려운 발달장애 선수들에게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참여 기회를 넓히기 위해 MATP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중증 발달장애인의 운동 기능 유지와 개선을 위해 MATP 교실 운영에 매년 애써주시는 특수체육CBK 최범권 대표와 지도자를 비롯한 모든 관계자들께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다.

한편, SOK는 “지난해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린 ‘제16회 스페셜올림픽코리아 전국하계대회’에 MATP 종목을 처음 시범 종목으로 채택해 약 30명의 참가자들이 에너지를 마음껏 발산했다.”며 “앞으로도 많은 중증 발달장애인들이 다양한 운동을 경험하고 많은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SOK MATP 교실을 더욱 발전해 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정두리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