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까지 신방화역 공영주차장에 로봇충전기 3기 동시충전 구축
로봇팔이 충전구 식별해 자동충전… 무거운 케이블 옮길 필요 없어
장애인 등 교통약자 대상 회원제로 운영… 단계적으로 대상 확대

서울시는 지난 13일 전국 최초로 로봇을 활용해 비대면, 비접촉으로 전기차를 충전하는 ‘무인 로봇충전시스템’ 전기차 충전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전기차 충전방식은 이용자가 케이블을 직접 차량에 연결해 충전하는 플러그인 방식이 대부분이다. 충전 속도가 빠른 초급속 충전시설이 늘면서 충전케이블도 점차 커지고 무거워져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는 충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최근 서울지역 장애인 전기 승용차 수요가 늘어나는 가운데, 케이블 무게 증가와 휠체어 사용 장애인 충전 공간 부족 등 전기차 충전에 많은 제약이 있어 교통약자를 위한 충전 편의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서울시는 교통약자뿐만 아니라 일반 전기차 이용자들도 쉽고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이달부터 신방화역 환승 공영주차장에 3기 동시 충전가능한 로봇 충전기 1대를 설치하고 오는 9월부터 2년간 시범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무인 로봇충전시스템을 사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 휠체어 이용자. ⓒ서울시
무인 로봇충전시스템을 사용해 전기차를 충전하고 있는 휠체어 이용자. ⓒ서울시

이용 방법은 충전구역 주차 후 전기차 충전구 덮개를 열면, 라이다 센서와 3D 비젼시스템이 적용된 무인 로봇팔이 충전구를 찾아 충전하고 충전이 끝나면 제자리로 돌려놓는다.

또, 전력부에 전력분배를 할 수 있는 파워뱅크를 설치해 충전의 효율성을 높이고, 충전 로봇팔이 이동할 수 있는 레일을 탑재해 한 번에 여러 대를 충전할 수 있으며 충전기 추가 설치도 가능하다.

설치 초기에는 장애인, 임산부 등 교통약자를 우선한 회원제로 운영된다. 이용자 충전패턴과 만족도 등을 분석해 충전 서비스 개발에 적용하고, 분석 결과에 따라 이용 대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 이인근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번 실증 사업을 통해 일반 전기차 이용자뿐만 아니라 장애인, 임산부와 같은 교통약자도 큰 불편 없이 전기차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신기술 및 충전 서비스 등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