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정책과제발굴 전략기획단 제1차 총괄위원회 개최
정책 여건 진단, 중장기적 추진 주요 정책과제 발굴

보건복지부는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 마련을 위해 ‘정책과제발굴 전략기획단(이하 기획단)’을 발족, 14일 여의도 이룸센터 이룸홀에서 제1차 총괄위원회를 개최했다.

기획단은 방문석 단장(국립교통재활병원장)을 중심으로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정책 분야 학계·전문가·관계단체·자문기구 등이 참여했다. 앞으로 정책 여건을 진단하고, 중장기적으로 추진이 필요한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를 시작으로 ▲전달체계·인프라 ▲재활의료 ▲장애유형별 보건관리 3개 분과(발달·정신, 외부기능, 내부기관) ▲여성 장애인 ▲보조기기 ▲재활운동·체육 총 8개 분과위원회가 오는 11월 말까지 운영된다. 

분과별 논의결과를 토대로 연말까지 장애계 의견수렴을 거쳐 중장기 주요 정책과제를 발굴한다. 이후 공청회와 관계부처 협의 등을 실시해 내년 상반기 중으로 종합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송준헌 장애인정책국장은 “활발한 분과별 논의를 통해 장애인 건강보건과 관련한 중장기 주요 건강정책을 적극 발굴해, 차별화되고 내실 있는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종합계획 초석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장애인 건강보건 관련 통계를 활용해 근거에 기반 한 장애유형별 건강문제를 분석하고, 주요 정책과제를 도출해 제6차 장애인정책종합계획을 보완할 수 있는 종합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