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나주시청
ⓒ전남 나주시청

전라남도 나주시는 지난 15일 UAE 현지 한인 유통업체인 ‘1004 GOURMET’에서 100만 달러 규모 농·특산물 수출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윤병태 나주시장은 지난 14일~17일 UAE 농산물 수출 판로 모색을 위한 출장 중, 주두바이 문병준 총영사관을 만나 지역 농산물 수출, 판로 확보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윤 시장은 이 자리에서 한국항공우주산업(KAI)에서 UAE와 절충교역 잔여 비용을 나주배 2,000만 원 어치를 대신 지급했던 일화를 소개했다.

당시 나주배를 받은 UAE왕족이 인근 오만 왕족에게 배를 선물했고 맛에 반한 오만 왕족이 추가 주문을 요청하기도 했다.

윤 시장은 “민선 8기 고품질 나주배 생산·유통 비전을 선포하고 전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명품 브랜드 과일 육성을 위한 정책을 추진 중.”이라며 “UAE왕실에서 명품 나주배를 맛보실 수 있도록 8월 조생종 배를 총영사관을 통해 선물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주배가 UAE왕실과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과일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부탁한다.”며 가져온 신고 5박스를 총영사관을 통해 왕실에 전달하도록 요청했다.

총영사관 방문에 이어 윤 시장은 UAE 두바이 한인 유통업체인 1004 GOURMET에서 100만 달러 규모 나주시 농·특산물 수출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윤 시장과 문 총영사관, 1004 GOURMET 신동철 회장,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김혁 두바이 지사장, 지역업체 4곳 대표·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나주시와 1004 GOURMET은 나주산 농·수산식품 두바이 현지 유통을 위한 행정적 지원과 농·특산물 판로 확보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윤 시장은 “코로나19 펜데믹에 이어 내년부터 수출물류비 지원이 전면 폐지됨에 따라 수출 농가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라며 “협약을 계기로 UAE를 비롯한 중동지역 해외 수출시장 개척을 통해 농가 소득에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김기준 기자 광주호남]

키워드

#나주배 #UAE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