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병변장애인 비전센터,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추가 설치
건강관리, 교육, 지역사회 활동 등 지원… 센터 방문 예약 후 상담

서울시 노원구가 성인 중증 장애인을 위해 ‘평생지원센터’를 추가로 조성했다고 지난 20일 밝혔다.

지난달 기준, 노원구 장애인 등록 인구수는 서울시 자치구 중 두 번째로 많은 2만6,683명이다. 이 중 돌봄시설을 주로 이용하는 발달장애인과 뇌병변장애인은 약 5,200명으로 노원구 등록 장애인의 19.5%를 차지한다.

현재 노원구는 지난 2015년 서울시에서 진행한 발달장애인 평생교육센터 운영 자치구 공모에 선정, ‘노원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를 설치한 바 있다. 지역 내 장애인주간보호시설은 총 15개소, 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터는 1개소 운영 중이다.

나아가 노원구는 추가로 비전꿈터(뇌병변장애인 비전센터)와 아름드리꿈터(장애인주간보호시설)를 조성, 현재 시범운영 중이다. 늘어나는 장애인 돌봄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중증 장애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서비스를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할 거점기관을 조성한다는 취지다.

두 센터는 이전 상계5동 주민센터 임시청사였던 기탄빌딩에 입주해 1층에는 비전꿈터, 2층에 아름드리꿈터, 4층에 공용공간을 마련해 약 1102㎡ 규모로 조성됐다.

노원구에서 시범운영 중인 비전꿈터. ⓒ노원구
노원구에서 시범운영 중인 비전꿈터. ⓒ노원구

비전꿈터는 중증 뇌병변장애인에게 교육, 건강, 돌봄 서비스를 제공해 당사자의 자립생활 증진과 가족의 돌봄 부담 완화를 목표로 한다. 15명 정원으로 운영되며, 이용기간은 최대 5년이다. 본인부담금은 월 33만 원이다.

비전꿈터에서는 필수과목으로 학력보완, 직업능력 향상, 인문교양 교육 등이, 선택과목으로 소셜미디어 활용능력 증진, 요가·명상, 요리교실 등이 교육과정으로 운영된다. 

또, 매일 이용자의 건강상태를 확인하며 일상생활 수행 능력을 증진시키고자 한다. 비전꿈터에는 집단활동실, 스누젤렌실, 간호사실 등이 조성됐다.

아름드리꿈터는 개별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발달장애인이 주체가 돼 지역사회와 연대하며 함께 성장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18명 정원으로 운영되며 이용기간은 최대 5년, 본인부담금은 월 30만 원이다.

아름드리꿈터에서는 교육과 건강관리뿐만 아니라, 지역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기 위한 지역사회활동, 문화예술·스포츠 등 체험위주의 여가활동, 건강한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법을 배우는 긍정행동 지원 등이 진행된다. 현재 프로그램실, 심리안정실, 샤워실, 상담실 등이 조성됐다.

센터 이용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까지다. 이용 신청을 원하는 경우 비전꿈터(070-4896-5252), 아름드리꿈터(070-4896-5303)로 예약 후 방문해 지원 가능여부와 개인별 맞춤 지원내용 등을 상담받을 수 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학교 졸업 후 공적 돌봄서비스가 대폭 축소되는 성인 중증 장애인을 위해 비전꿈터와 아름드리꿈터를 조성했다.”며 “앞으로도 장애인 당사자와 돌봄가족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세심히 살펴 장애인 친화도시 노원을 향해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