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과 전라북도교육청(이하 전북교육청)은 지난 26일 전라북도 지역에 거주하는 장애학생들을 위한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오후 전북교육청 청사에서 진행된 협약식에는 개발원 이경혜 원장, 서거석 전북교육감을 비롯한 양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각 기관은 지역 내 특수학교(급) 졸업예정자와 전공과에 재학 중인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한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 서비스 제공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장애학생 현장중심 맞춤형 일자리사업은 복지관이나 시설이 아닌, 실제 근무하는 지역사회 내 사업체 현장에서 직무훈련을 실시한 후, 취업까지 연계하는 원스톱 취업지원 서비스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참여자 모집을 위한 협조 ▲수행기관의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한 양 기관의 역할 구축 ▲사업을 통한 장애인 일자리 창출 ▲각 기관의 전문성을 활용한 교류·협력 ▲현장훈련, 고용연계 확대 등을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현재 고등학교나 전공과를 졸업한 학생 중 소수만이 취업에 성공하고 있다.”며 “장애학생들의 사회진출은 쉽지 않은 게 현실이나, 개발원은 현장의 이야기를 경청하며 장애학생들의 앞날을 응원하고 자립을 위해 함께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협약의 첫 사업으로 양 기관은 김제시와 남원시에서 각각 6명씩 총 12명의 장애학생들을 선발, 오는 9월부터 현장중심 맞춤형 직업훈련을 실시할 예정이다. 

훈련은 훈련지원인의 지원을 받아 2개월~3개월 동안 주 5일, 하루 3시간씩 다양한 직무로 진행하게 된다. 이후에는 평가를 통해 취업을 알선하거나, 장애인복지관 등으로 연계해 지속적인 취업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