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훈련으로 유사 시 초동대응 능력 배양

전라남도 여수광양항만공사(이하 YGPA)는 광양항 중흥부두에서 ‘중흥부두 위험·유해물질(HNS) 유출 및 선박 화재 대응훈련’을 실시했다고 27일 밝혔다.

전남 광양항 중흥부두는 위험물 액체화물과 고압가스 제품 등을 취급하는 부두로, 사고 예방활동 및 사고 초기 대응 등 철저한 안전관리가 요구된다.

YGPA가 주최하고 LG화학, 한화솔루션, 효동항업이 공동으로 주관한 이날 훈련에는 중흥부두 이용 7개 화주사 및 2개 하역사, 1개 방제업체 약 50여명이 참여했으며, 소방차 3대, 방제선 4척, 구급차 1대가 동원됐다.

특히, 여수해양경찰서와 여수소방서에서 협조기관으로 참여하는 등 훈련 성과에 내실을 기했다.

훈련은 부두 내에서 선적 작업 중 위험·유해물질 해상 누출 발생 상황을 가정해 밸브차단, 공장 펌프 중지, 오일펜스 설치 등의 방제훈련으로 진행됐다

또, 선박 내 화재 발생 상황을 가정해 소화포 및 워터커튼 가동, 소방차와 방제선 등을 동원한 초동 소방작업과 인명 구조 작업 등을 실시했다.

박성현 사장은 “위험물을 취급하는 광양항 여수지역 부두에서 발생하는 안전사고는 대규모 인적·물적피해를 불러오는 중대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훈련 및 사고 대응 활동 점검, 유관기관 간 적극적인 협력 추진 등을 통해 안전한 항만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