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장애예술인협회에서 지난 28일 장애인문학 평론지 ‘솟대평론’ 12호(2023년 상반기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솟대평론은 고인이 된 장애문인을 소개하는 ‘솟대평론의 솟대’ 코너를 통해 故 최종진 시인의 삶과 작품을 담았다.

또, 김명희 시인의 시론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이승하 교수, 나영 장편동화 ‘달리다 쿰’ 서평은 아동문학가 휘민이 각각 맡았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4편의 평론을 통해 문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이야기들을 담아냈다.

솟대평론에 담긴 평론은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가 보여준 장애인 주변 인물 역할의 중요성(숭실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방귀희 겸임교수) ▲‘니 얼굴’, 우리 얼굴-니 얼굴을 보는 몇 개의 시선들(김재홍 시인·문학평론가) ▲장애, 문학, 영성-‘솟대평론’에 대한 서평(삼육대학교 영어영문학과 김용성 교수) ▲쾌락과 좌절의 순간에 대하여(주영숙 소설가·문학박사)로, 장애인문학과 장애인 주제 드라마·영화를 어떻게 볼 것인지 분석했다. 

이밖에도 독자들을 위한 다채로운 장애문인 신작을 담아내 장애인문학에 대한 관심을 고취시킬 예정이다.

방귀희 발행인은 “장애인예술이 그 어느 때보다 발전하고 있으나, 장애인문학은 제도적 뒷받침이 미비해 침체돼 있다.”며 “장애인문학 발전을 위해 솟대평론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