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계, 학술단체 등에서 투고한 논문 12편 게재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은 지난달 30일 학계, 학술단체 등에서 투고한 논문 12편을 게재한 ‘장애인복지연구’ 제14권 제1호를 발간했다.

장애인복지연구는 장애인복지 정책과 이슈 발굴, 학문적 검증과 대안 제시, 연구 성과 공유를 목적으로 하는 장애인복지 분야 전문 학술지다. 지난 2010년 창간 이후 연 2회 발간되며, 2018년 한국연구재단의 등재학술지로 선정된 바 있다. 

이번 호에 실린 총 12편의 논문에는 사회적인 관심과 정책적 수요가 높은 주제들이 다수 수록됐으며, 장애인복지 정책과 서비스를 다루는 논문들이 게재됐다. 

논문 주제는 ▲고령 지체장애인의 장애수용과 생활만족도의 변화-장애기간별 차이▲근육장애인의 생활경험을 통해 본 보건·복지 욕구: 현상학적 분석을 중심으로 ▲대졸 근로장애인의 직무요인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발달장애인 자녀를 둔 어머니의 주관적 돌봄부담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여가만족의 매개효과 등이다.

장애인복지연구는 접근성 향상과 학술논문 인용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현재 전자출판으로 전환해 공개하고 있다. 학술지 전문은 개발원 누리집의 원문 제공 서비스를 통해 누구나 무료로 열람할 수 있다. 

아울러 다음 호는 오는 12월 31일에 발행될 예정이며, 온라인 논문투고 시스템(koddi.jams.or.kr)을 통해 별도 게재료나 심사료 없이 상시 투고가 가능하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