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고버섯 제배 스마트팜 구축… 발달장애인, 가족 대상 창업훈련 교육
공공판로 입점, 박람회 행사 참여 등 판로 지원 예정

중소벤처기업부는 5일 제주특별자치도에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이하 사업장)’을 개소했다.

발달장애인특화사업장 구축·운영 사업은 지난 2020년부터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창업 교육, 운영 노하우와 경험을 제공해 왔다.

이번 개소한 사업장은 총사업비 28억 원으로,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의 경제적 자립을 위해 표고버섯을 재배하는 스마트팜으로 구축됐다. 현재 버섯재배사와 작업장, 교육장 등을 갖추고 있다.

해당 사업장은 제주지역 발달장애인 중 연간 6명 이내 예비창업자를 선발, 가족과 함께 보육실에 입주해 표고버섯 재배에 대한 단계별 창업훈련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실제 연간 8.4톤의 표고버섯 생산·판매를 통해 연간 1억7,000만 원 내·외의 매출을 기대할 수 있다.

사업장에서 재배할 표고버섯은 ‘톱밥 표고버섯’이다. 1회전 생육기간은 최단 27일이 소요되며, 연간 최대 12회전이 가능하다.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친환경 농산물재배로 공공판로 입점, 농협·임협 공판장과 로컬푸드 입점, 제주특산품 판매장 온·오프라인 입점, 중증장애인생산품시설 제품과 연계, 전시박람회·판매전 행사 참여 등을 통해 판로 지원도 이뤄질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 배석희 소상공인정책과장은 “사업장 구축 확대를 통해 장애인이 창업에서 배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할 예정.”이라며 “사업장에서 생산된 제품이 원활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을 통한 판로 지원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