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의 일상 속 문화예술 활동… 창작 활동과 참여 확장

전라남도 고흥군은 고흥 문화예술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주민 문화예술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군은 고흥군 문화도시센터와 함께 주민 문화향유 증진을 위해 ▲문화 예술 단체지원(고흥 마을실험단, 이하 실험단) ▲주민 문화기획자 양성(고흥 발견학교, 이하 발견학교) ▲지역문화 활력 촉진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실험단은 고흥 문화예술 생태계를 조성하고 문화예술 단체의 활동 지원, 새로운 문화예술활동가 발굴을 위한 사업이다. 지난 5월까지 접수를 받았고, 심사를 통해 38개 문화예술단체가 선정돼 본격적인 활동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사업비 지원 외에 전문가의 컨설팅, 성과공유회를 통해 사업의 성과를 제고하고 결과물을 주민들과 공유할 계획이다.

발견학교는 지역의 가치, 사람, 자원을 발견하고 주민 누구나 문화기획을 통해 주도적으로 지역문화 환경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주민 문화기획 역량 강화 프로그램이다.

문화기획을 처음 접하는 주민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문화기획 개념과 사례 위주의 이론강의, 개인 프로젝트 기획서 작성 실습과 컨설팅 등 총 15회로 구성돼 있다.

지난달 5일부터 매주 월요일 고흥문화회관에서 강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매회 평균 30명의 주민들이 참여하고 있다.

고흥군 관계자는 “주민의 일상 속 문화예술 활동이 향유에 머무르지 않고 직접 창작과 참여로 확장되고, 지역 사회와 지속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주민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