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보수 지연, 보증금 인상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에도 소극적

전라남도 여수시의회에서 부영그룹을 향해 아파트 민원을 신속하게 해결하고, 지역사회 공헌을 포함한 사회적인 책무를 이행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여수시의회에 따르면, 13일 제230회 임시회 1차 본회의 전 시의회 현관에서 전체 의원이 참여한 가운데 ‘부영그룹 이중근 회장의 지인 챙기기 관련 여수 부영아파트 先 민원 해결 촉구 성명서’를 발표했다.

성명서에 따르면, 여수시 아파트의 총 세대 중 23.6%가 부영아파트 세대다. 순천시는 9.5%, 광양시는 4.6%로 여수시가 두 배 이상이다.

이에 “부영그룹은 여수시에서 큰 입지를 다졌기 때문에 어느 지역보다도 상생해야 할 위치에 있다.”며 “브랜드 명처럼 ‘사랑으로’ 가득하고 튼튼한 아파트를 여수시에 시공해야 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시의회는 천장 누수, 마루 들뜸, 균열, 시멘트 가루 피해, 화장실 악취, 타일 교체, 주차장 수리 등 하자 보수와 서민경제에 큰 부담이 되는 임대보증금 매년 인상, 이사 시 복구비용 과다 청구에 관한 내용 등의 부영아파트 민원 수백 건이 여수시에 접수됐다고 지적했다.

또한 “아파트 부지에 법적으로 규정된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에도 소극적.”이라고 꼬집었다.

특히 최근 부영그룹 회장이 아파트 민원 해결은 뒷전으로 하고 고향마을과 지인에게 거액 현금 기부, 부영아파트 입주민에게 가공식품 선물세트 제공 등 약 1,400억 원 상당을 기부한데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여수시 부영아파트 민원의 조속한 해결 ▲여수시 사회공헌을 포함한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충실하게 이행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이어 이를 실행하지 않을 경우 모든 합법적 방법을 취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영규 의장도 개회사를 통해 “여수시민을 나 몰라라 하는 부영의 무책임한 태도를 규탄했다.”며 “부영에서는 분노하고 있는 시민의 뜻을 결코 가벼이 넘기지 말아야 할 것임을 다시 한 번 경고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이영춘 기자 전남]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