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교육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 가능해

편의점에서 AAC를 활용해 직원과 소통하는 발달장애인의 모습이 담긴 ‘장애인식개선 일러스트’. ⓒ한국장애인개발원
편의점에서 AAC를 활용해 직원과 소통하는 발달장애인의 모습이 담긴 ‘장애인식개선 일러스트’. ⓒ한국장애인개발원

한국장애인개발원(이하 개발원)이 장애인식개선 교육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 가능한 ‘장애인식개선 일러스트’ 56종을 개발해 누리집에 공개했다. 

해당 콘텐츠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외에도 장애 관련 홍보·인쇄물, SNS 콘텐츠 등 기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주제별, 대상별로 제작돼 있다. 

일러스트는 ▲시각장애인 어머니가 자녀에게 점자도서를 읽어주는 모습 ▲통합놀이터를 함께 타며 각기 노는 초등학교 친구들 모습 ▲편의점에서 AAC를 활용해 직원과 소통하는 발달장애인의 모습 ▲7개의 주차구역 중 하나만이 비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인 주차장에서 주차자리를 찾는 비장애인 운전자의 모습 등 유형별 상황별로 다양한 내용이 담겨 있다.  

개발원 이경혜 원장은 “이번에 개발된 일러스트는 장애인식개선 교육 강사, 수강생 모두에게 장애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유용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 개발과 보급을 통해 장애인식개선 교육 활성화, 사회적 인식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장애인식개선 일러스트는 개발원 누리집(www.koddi.or.kr)에서 누구나 내려 받아 활용할 수 있다. 

다만,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출처를 표시해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하고, 변형 등 2차적 저작물 작성은 금지된다. 

문의사항은 개발원 장애인식개선팀(02-3433-0685, 4522)으로 하면 된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