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15일~23일까지 아르코예술극장·이음센터에서 개최
장애무용예술가 180여 명 한자리에… 8개국 19개작 선보여

전 세계인의 무용 축제, 제8회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KIADA2023(이하 키아다2023)이 다음달 15일~23일까지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소극장, 이음센터 이음아트홀 등에서 개최된다. 

이번 키아다2023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를 비롯한 밀알복지재단, 카카오임팩트, 서울시, 서울관광재단, 일본국제교류기금 서울문화센터가 후원으로 함께한다. 

키아다는 지난 2016년 시작된 장애인국제무용제다. 무용 창작과 교류, 교육, 연구, 유통 등 국내·외 장애무용계의 선 순환적 체계구축과 확장을 위한 축제로, 글로벌 장애무용예술계 공진화를 선도하고 있다.

8회째를 맞이하는 키아다2023은 국내·외 180여 명의 장애무용예술가와 전문가, 봉사자들이 참여한다. 대한민국을 비롯한 독일, 스코틀랜드, 캐나다, 인도네시아, 브라질, 일본, 뉴질랜드 총 8개국이 참여하고 19개의 공연작품과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되는 ‘키아다2023’ 

키아다2023은 공연 참여자와 관객 확대를 목표로 역대 최대 규모로 운영된다. 

공연 참여자의 국가, 민족, 연령, 성별, 직업, 장애유형, 프로단체, 신진 등을 수용하고 관객의 다양성 확보를 위해 아동·청소년 공연, 다양한 장르, 융·복합 작품 등을 적용했다. 

또, 관객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교통 편의성이 용이한 극장 선정, 축제일정 변경 등 진정한 의미의 모두가 함께하는 축제로 개혁을 위한 변화를 시도했다.

다양성 확보를 위한 다채로운 국내작 공개

키아다2023에서는 국내작 참여자의 세분화와 다양성 확보를 위해 무용전문단체와 장애무용수 협업, 장애안무가전이 진행된다. 

개막작으로 무대에 오르는 경기도무용단은 장애무용수와 협업을 통해 ‘메타프리즘’을 선보인다. 

이번 작품을 통해 자신의 관점과 한계 그 너머의 이야기로, 내면의 경계를 뚫고 나아가 끝내 성장하는 우리의 모습을 담아낸다. 장애무용수들은 작품의도 속 감정을 보다 극대화시킬 전망이다.

이와 함께 장애안무가전은 국내 장애무용계 대표하는 안무가 4인의 삶의 깊이와 사유가 묻어나는 신작으로 구성됐다. 장애안무가들이 무용수로 등장하며 자신의 고유한 이야기를 깊이 있게 다룬다. 

국내 공모작으로는 ‘신진예술가전’이 신설됐다. 장애무용예술가 발굴, 도전을 위한 기회의 무대로 ‘장애무용수들만 무대에 설 수 있다’는 아젠다를 통해 7개 작품이 공모를 통해 선발됐다. 

온전히 무대를 주도하는 장애무용수, 그들의 새로운 도전과 순수한 몸짓으로 전하는 감동의 메시지는 모두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해외초청 공연, 부대행사 등 장애무용예술 ‘활성화’

해외작은 국제교류 활성화를 위해 대륙별 초청범위를 확대하고 기후위기로 어려움에 처한 국가를 초청해 마음을 나눈다. 

해외초청 단체는 스코틀랜드의 ‘인디펜-던스’, 독일의 ‘스체네 츠바이’, 인도네시아의 ‘나리타리’, 브라질의 ‘프라가 필름스’, 일본의 ‘스크램블댄스 프로젝트’가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관객의 다양성을 위해 아동·청소년을 위한 작품과 전쟁, 기후위기, 경제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 세계인들에게 위로와 사랑의 마음을 전하는 작품으로 구성된다.

공연 외에 교육과 연구, 창작, 교류, 전시 등 장애무용예술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연계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된다. 

키아다2023 워크숍은 장애무용 창작활동과 교육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기 위해, 장애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부모가 함께 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이다. 

일본 랜드패스 예술감독 마츠오카 다이가 해외 안무가로 초청되며, 동일한 시공간 속 나와 타인의 유기적 연결 관계를 통해 창작 무브먼트가 확장되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 

국제포럼에서는 장애무용예술의 가치전환과 패러다임 구축, 비전 확장을 위한 시간을 갖는다. 이번 공연에 참여하는 모든 해외 단체와 캐나다장애인예술협회, 한국 장애무용 전문가가 참여한다. 

댄스필름상영회는 새로운 시각의 장애무용 활동을 통해 대중성과 예술성, 다양성 등 장애무용예술 활동의 다각적 콘텐츠를 공유하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브라질 국적의 뇌성마비 장애인 무용가 마르코스 아브란체스의 다큐멘터리 필름 ‘예술가와 사상의 힘’을 통해, 어린 시절부터의 성장과 무용가에서 안무가로 서기까지의 인생, 예술활동 이야기를 다룬다.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대회장 손봉호 서울대학교 명예교수는 “그동안 키아다를 통해 희망과 용기를 나누고, 힘을 모아 상생의 시대를 열어갈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8월은 키아다 개최로 전 세계 장애무용인들에게 희망을 전하는 달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키아다는 협력과 연대의 소중한 경험을 세계 장애무용계와 나누는 일에 힘쓰고, 장애무용가들이 살아가는 오늘을 변화시켜야 한다는 책임과 사명감을 놓지 않게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앞으로의 포부를 밝혔다.

한편, 대한민국장애인국제무용제 키아다2023 공연 예매는 네이버와 아르코예술극장 누리집을 통해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키아다 공식 누리집(www.kiada.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