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해외 현장체험학습이 전라북도교육청 시민감사관 우수 사례로 채택됐다. 

전북교육청 시민감사관은 지난 6월 5일~19일까지 상반기 실지감사를 진행한 가운데, ‘학생해외연수 내실화 방안’을 감사 안건 중 하나로 점검했다.

그 결과, 특수교육대상학생과 학부모 30명을 대상으로 지난 5월 29일~6월 2일까지 3박 5일간 싱가포르에서 진행한 해외연수를 우수사례로 채택했다.

평소 장애로 인해 국내는 물론, 국외 활동 참여 기회가 제한적이었던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견문을 확장시킬 수 있는 맞춤형 활동을 제공했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공항 이용에서부터 공공장소에서의 글로벌 매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의 낯선 상황에서 학생들 스스로 도전하고 능동적으로 배우는 삶의 자세를 기를 수 있도록 했던 부분도 높이 평가됐다.

또한 장애학생들의 안전한 체험활동을 위해 사전답사를 진행하고, ‘안전 길라잡이’를 자체 제작해 체험활동 기간 중 활용한 것은 진정한 학생 중심 활동이었다는 의견이 나왔다.

임대섭 유초등특수교육과장은 “해외 현장체험학습은 장애학생들이 자신감을 갖고, 무엇이든지 해보고 싶다는 도전 의식을 키우며 몸과 마음이 건강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기회가 됐을 것.”이라며 “앞으로 더 많은 장애학생들에게 다양하고 넓은 세상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장애인신문·웰페어뉴스 박성용 기자]

저작권자 © 웰페어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